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2.10 16:03

통일부 개성공단 폐쇄 4주년 두고 "재개 반드시 필요" 입장

(사진제공=통일부)
(사진제공=통일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정부는 10일 서울에서 열리고 있는 한미워킹그룹 회의와 관련해 "이번 회의에서 남북 간 접경 협력, 철도·도로 연결 등 남북 협력 구상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한미 국장급 협의(한미워킹그룹 회의)에서는 연초 대통령께서 신년사를 통해서 밝히신 남북협력 구상에 대해 논의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신년사와 신년회견을 통해 접경지역 협력, 남북 철도·도로 연결사업,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등의 남북협력을 강조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도 지난 9일 '2020 평창평화포럼' 축사에서 남북 철도·도로 연결 사업 등을 통해 남북관계의 공간 확대를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여 대변인은 대북 개별 관광이 워킹그룹에서 논의될 사안인지에 대해 "그동안 정부가 일관되게 밝혀온 것처럼 한미 간 협력 사항은 아니다"며 "미국 측과 협조 차원에서 우리 정부의 입장은 설명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과 미국은 이날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 협력과 관련한 제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미 워킹그룹 회의를 개최했다.

여 대변인은 북한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감염증 발병 동향에 대해 "북한 당국의 공식적인 확진자 발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또 "(정부는) 기본적으로 방역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며 이와 관련한 민간의 동향 등을 살펴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 대변인은 가동 중단 4년을 맞은 개성공단 사업에 대해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정착의 중요한 수단이라는 점에서 정부는 재개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국제사회와 협력하며 개성공단 재개를 위한 여건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교착 상태에 빠져 있는 북미 관계에 대해 "정부는 북미 관계 진전을 희망하고 있으며 북미 관계의 진전이 북핵 문제 등 한반도 문제의 현안 진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한국 정부가 할 역할에 대해서는 모색하고 있다"고 답했다.

서울 평양 간 직통전화에 대해 "오늘도 정상적으로 운영됐다"면서 "지금 아침에 시험통화, 개시통화 이외에 다른 사항은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