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2.10 16:15

중기중앙회 "정부 긴급경영안정자금의 조속한 마련과 집행 필요"

중소기업중앙회 건물. (사진제공=중기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 건물. (사진제공=중기중앙회)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중소기업 3곳 중 1곳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으로 인해 직접적인 경영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피해를 파악하기 위해 관련 중소기업(중국 수출입업체, 중국 현지법인 설립업체, 국내 소상공인 서비스업체) 250개사를 대상으로 긴급 실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관련 중소기업 피해현황 및 의견조사'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직접 피해 여부를 조사한 결과, 중소기업의 34.4%는 '받고 있다(34.4%)'고 응답했다. '받고 있지 않다'는 60.4%, '잘 모르겠다'는 5.2%로 조사됐다.

세부적으로 제조업은 31.0%, 서비스업은 37.9%의 기업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기업 중 제조업은 원자재수급 차질(56.4%), 부품수급 차질(43.6%) 등을 겪었다고 응답했다. 서비스업은 76.6%의 기업에서 '내방객 감소로 인한 매출 축소'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자료제공=중기중앙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한 직접 피해 여부(왼쪽)와 제조업에서의 직접적 피해 사례. (자료제공=중기중앙회)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해 43.2%의 기업들이 이전과 비교해 체감경기가 악화됐다고 응답했다. 세부적으로는 제조업(30.2%)보다 서비스업(56.5%)에서 체감경기가 악화됐다는 응답 비중이 높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으로 관련 중소기업들은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한 신속한 대책 마련(61.2%)'이 가장 중요하다고 꼽았다. 이어 피해기업에 대한 관세 등 납세 유예 등 경영활동 지원(50.0%), 내수활성화를 위한 정부재정 조기 집행(34.8%), 피해기업에 대한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34.0%) 등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글로벌 분업화시대에 중국 부품 및 원자재수입차질시 정상적인 기업활동이 어렵고 자금압박이 심화될 우려가 크다"며 "특히 지난해 일시적인 경기하락으로 기업의 신용등급이 하락한 상태에서 금리인상과 자금상환 부담이 우려되며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부담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여지는 만큼 정부 긴급경영안정자금의 조속한 마련과 집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