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10 18:01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립준비단 출범…"7월 출범 차질없도록 직접 챙겨 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20일 정세균 국무총리과 처음으로 가진 주례회동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20일 정세균 국무총리와 처음으로 가진 주례회동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가용한 수단을 총동원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0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취임 후 세 번째 주례회동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번 신종 코로나는 정부가 충분히 관리할 수 있고 우리 사회가 극복해 낼 수 있는 질병”이라며 “과도하게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감염력이 강한 만큼 방역에 빈틈없도록 내각이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정부로서는 최악의 상황까지도 염두에 두고 현재 공공의료 중심 대응에서 지역별 민관 합동 방역체제로 전환을 준비해 달라”며 “단계별 대책의 선제적 마련과 국민 불안 최소화에도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백화점·면세점 매출 하락, 방한 관광객 감소, 부품 수급 문제로 인한 완성차 생산 중단 등 피해가 현실화하고 있다는데 공감하고 예산·세제·금융 등 가용 수단을 총동원해 피해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한편, 정 총리는 이날 발족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립준비단 출범 상황과 취학아동 안전점검 및 돌봄교실 수급 상황도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7월 공수처가 차질 없이 출범해 바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후속 법령 정비, 조직 구성 등을 총리가 직접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휴업하는 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이 늘고 있다”며 “맞벌이 가정이 육아 문제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긴급돌봄 시행상황도 면밀히 챙겨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