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0.02.10 18:40

"주민들과 협의가 이뤄질 때 까지 행정적 입안절차 보류"

최대호 안양시장(왼쪽)과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최대호 안양시장이 평촌 구 시외버스터미널 부지 용적률 변경 등의 의혹을 제기한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상대로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민·형사상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최 시장은 평촌 구 시외버스터미널 부지 논란과 관련해 "현재 그 어떤 행정절차도 시도한 바 없으며, 향후 방안에 대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시장은 10일 이같이 밝히면서 "공공부문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에서 주민들과 협의가 이뤄질 때 까지 행정적 입안절차를 보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6일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양시의 특혜성 용도변경에 대해 검찰이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심 원내대표는 "최근 안양시가 귀인동에 소재한 터미널 부지의 지구단위 계획변경을 통해 용적률을 기존 150%에서 800%로 올리고, 49층 오피스텔 6개동(1200여 세대)를 건축하기 위한 설명회를 개최해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해당 부지를 매입한 해조건설은 최대호 안양시장이 2015년 대표로 있던 필탑학원이 여러 차례의 상호변경을 거쳐 현 상호로 등기된 회사이고, 2017년 해조건설로 변경 등기할 당시 등기부등본에 최 시장이 대표이사로 등록되어 있었음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심 원내대표는 "최대호 안양시장은 2014년 시장 낙선 후 자신의 가족법인인 필탑학원 법인을 '맥스비인', '맥스플러스', '해조건설'로 차례로 이름을 바꾼 뒤 LH로부터 2017년 평촌 터미널 부지 5500평을 1100여억 원에 매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 원내대표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최대호 안양시장은 "터미널부지 개발에 대해 귀인동주민자치위원회의 문의가 있어, 궁금증 해소차원에서 진행사항을 알려줬을 뿐 어떠한 행정행위도 하지 않았다"며 "(심재철 원내대표는) 허위사실 유포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해당 부지는 평촌신도시 개발당시인 1993년 터미널부지로 용도를 결정해 추진하려 했으나 소음과 분진 및 교통체증 등을 이유로 지역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취소됐다.

이 부지는 이후 터미널부지로서의 용도가 폐지된 상태다. 민선 6기였던 전임 시장 당시 LH에서 지구단위변경을 문의해, 안양시는 합리적 토지이용 계획에 따라 용도폐지가 가능하다고 통보했다.

이후 LH는 금년 7월 1일자 도시계획시설 실효예정 임을 공고했고, 당시 안양시는 이 사안이 법령에 위배됐음에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 30년 가까이 방치돼 왔다.

최 시장은 "자신이 용도변경에 부당하게 개입한 것 마냥 언론에 허위사실을 유포한 행위는 심히 유감"이라며 "더욱이 총선을 불과 두 달여를 앞둔 상태에서의 이와 같은 폭로는 다른 저의가 있는 것으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