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2.11 16:3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최근 신종 코르나바이러스와 관련해 국민들의 불안을 가중시키는 해킹, 스미싱이 급증하고 있다.

2월 10일 기준 신종 코르나 바이러스 관련 스미싱 문자는 누적 9482건으로 확인되었으며, ‘전염병 마스크 무료배포’, ‘바이러스로 인한 택배배송 지연’ 등 국민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을 제목으로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민과 기업들의   해킹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스미싱 대응 상황반'을 설치하여, 24시간 신고 접수·대응 및 조치체계를  마련했다.

상황반을 통해 악성 앱을 분석하여 악성앱을 유포하는 인터넷 주소 8곳, 탈취한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인터넷주소 4곳을 차단했다.

과기정통부는 방송통신위원회, 질병관리본부, 금융감독원, 경찰청 등 유관 기관과 정보공유체계를 강화하여, 스미싱 탐지, 분석, 차단 등 전 과정의 처리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1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스미싱 대응 현장을 방문하여 스미싱 문자 및 악성메일 등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 마련을 위해 이동통신사 및 백신사 등 전문가와 의견을 나눴다.

최기영 장관은 “신종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스미싱 문자, 해킹메일을 이용한 금융정보 유출과 각종 사기 범죄가   늘어나 국민과 기업들이 실제 피해를 볼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유관   기관 간 상호협력을 강화하고, 침해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여 국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다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