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2.13 20:03

청와대에 두 가지 제안…"내수진작 차원서 저녁회식도 활성화했으면"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해 4월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에서 열린 '시스템반도체 비전 선포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13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기업의 본분은 고용창출과 혁신, 투자"라며 "2년 전 약속을 꼭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6대그룹 총수 및 5개 경제단체장이 참석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힌 데 이어 "제일 중요한 것은 고용창출"이라며 "제가 직접 챙기겠다"고 언급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기업도 정부를 믿고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예정했던 설비 투자를 차질없이 진행해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한 데 대한 답변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 8월 경제 활성화와 신산업 육성을 위해 향후 3년 동안 총 180조원을 투자하고 4만명을 신규 채용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부회장은 "이번 사태를 맞고 보니 좀 더 미리 준비했어야 했다는 생각"이라며 "어깨가 무겁다. 지금부터라도 신속하게 극복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은 글로벌 제조업의 핵심이며 미국과 함께 가장 큰 시장"이라며 "IT산업의 경우 여러 면에서 준비한 걸로 극복하려 해도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위기는 항상 있었고 극복할 수 있다"며 "(삼성전자보다) 협력사의 어려움이 더 크다. 실질적 지원이 일어날 수 있게 세심히 챙길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또한 문 대통령의 전날 남대문시장 방문을 TV를 통해 봤다고 언급하면서 "기업도 기업이지만 전통시장, 소상공인, 꽃가게 등이 많은 어려움이 있다"며 "삼성이 보탬이 될 방안을 챙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돌이켜보면 경제가 위기 아닌 적이 없지만 위기마다 견뎌왔다"며 "최선을 다해 경제활력을 되살리고 국민에 희망을 줄 방법을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간담회가 끝난 뒤 이 부회장은 청와대에 두 가지를 제안했다.

강 대변인은 이 부회장의 제안에 대해 "첫째,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 주재원과 그 가족들에게 문재인 대통령께서 영상격려 메시지를 보내줬으면 좋겠다는 것"이라며 "둘째는 내수진작 차원에서 점심을 외부 식당에서 이용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저녁 회식도 활성화했으면 하는데 주52시간에 저촉될지의 우려를 해결해줬으면 한다는 것이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