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14 09:34

"대응 과정에서 차별·혐오 정서가 확산되지 않도록 경계해야"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경기 이천시 장호원 전통시장을 방문해 시장물품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3일 경기 이천시 장호원 전통시장을 방문해 시장물품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4일 “국민의 안전과 더불어 민생을 챙기는 일은 국가의 사명”이라며 “국민들도 정부를 믿고 안전행동수칙을 참고하면서 일상의 생활을 유지해 주고 기업들도 예정된 경제활동에 적극 나서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 19 대응 중수본회의’를 주재하면서 “국내 환자 가운데 완치가 돼 퇴원하는 사람들이 계속 늘고 있다”며 “국내 ‘코로나19’ 발생 초기 불안이 컸으나 우리의 선진 의료기술과 정부의 방역망 내에서 잘 관리되고 있다는 믿음도 생겼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와 함께 소비를 늘리고 민생을 안정시키는 일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아직 몇 가지 위험요소가 있다”며 “중국에서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고 춘절 연휴기간이 끝나서 중국 유학생과 노동자들의 대규모 이동이 예상되는 만큼 정부는 긴장을 유지하면서 위험요인을 꼼꼼히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자칫 우리사회에 차별이나 혐오 정서가 확산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할 것”이라며 “세계보건기구(WHO)가 질병 이름에 지리적 위치 등을 포함하지 않은 데에는 낙인 효과를 방지하려는 의미가 있음을 새길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