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2.14 11:21

"임미리 교수는 안철수의 씽크탱크 '내일'의 실행위원 출신"

(사진=임미리 페이스북 캡처)
(사진=임미리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민주당만 빼고' 칼럼을 쓴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와 경향신문에 대한 고발을 취하했다.

민주당은 14일 "임미리 교수 및 경향신문에 대한 고발을 취하한다"며 "우리의 고발조치가 과도했음을 인정하고 이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다만 임 교수의 이력을 언급하며 고발 경위를 설명했다. 민주당은 "임미리 교수는 안철수의 씽크탱크 '내일'의 실행위원 출신"이라며 "경향신문에 게재한 칼럼이 단순한 의견 개진을 넘어 분명한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해 고발을 진행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임 교수는 지난달 28일 경향신문에 실린 '민주당만 빼고'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민주당이) 촛불정권을 자임하면서도 국민의 열망보다 정권의 이해를 골몰하고 있다", "국민이 볼모가 아니라는 것과 유권자도 배신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자"며 현 여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민주당은 지난 5일 임 교수와 경향신문에 대해 공직선거법상 사전선거운동 및 투표참여권유활동 금지 위반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했다.

하지만 민주당의 고발에 대해 뒤늦게 여야를 막론하고 거센 비판이 가해졌고 민주당 내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자 고발 취하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야권은 이번 고발에 대해 "특정 정당이 신문 칼럼 내용을 이유로 필자를 고발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고 폭력적인 행위", "고발 조치는 오만한 것"이라며 비판했다. 여권 역시 "어쩌다가 이런 (임 교수의) 작은 핀잔도 못 견디고 듣기 싫어하는지 모르겠다. 부끄럽고 죄송하다", "너무 옹졸한 모습이다" 등 자성의 뜻을 보였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한편 이번 고발을 주도한 이해찬 대표는 이날(14일) 오전 개최된 확대간부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의 문재인 대통령 탄핵 주장'을 반박하는 발언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에 따른 정부 대응', '당 공천관리위원회의 1차 경선지역 발표' 등만 언급하며 이번 임 교수 고발 사태에 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