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2.15 08:59
(사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SNS)
(사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SNS)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산층 감세 정책의 일환으로 주식 투자 관련 비과세 혜택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11월3일 대선 승리를 위해 중산층의 표심을 잡고 증시를 부양하려는 포석으로 해석된다.

14일(현지시간) CNBC방송은 정부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주식투자에 대해 세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아직 어떤 방안도 확정되지 않았지만, 어떤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연간 소득 20만 달러 이하의 가구를 대상으로 최대 1만 달러 규모의 주식 투자에 대해선 양도소득세 등 세금을 물리지 않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주식 외에 채권에 대해서도 같은 혜택을 주는 방안도 고려되고 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주식 외에 채권에 대해서도 같은 혜택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산층의 세금 약 10% 정도 감면하길 원한다”며 “감세 조치를 강화하거나 영구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감세 정책은 중산층 감세 추진과 맞물려 증시를 부양해 대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려는 계획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특히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선두권을 지키고 있는 급진 성향의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버몬트주) 등 상대 후보와 자신을 차별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된다.

CNBC 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 후보들을 사회주의자로 규정하는 동시에 추가적인 감세안을 내놓으면서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