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2.17 11:33

임미리 "당 지도부 사과 표명이 있어야"…이인영·남인순 '사실상 사과'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의 이른바 '민주당만 빼고' 칼럼의 파장이 일파만파로 점점 더 확산되는 양상이다.

더불어민주당이 비판 여론에 밀려 임 교수에 대한 검찰 고발을 취하했고, 이인영 원내대표와 남인순 최고위원도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실상 사과하는 발언을 했지만 사태는 이미 걷잡을 수 없이 번져가는 모양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우리당으로 하여금 더 겸손한 자세로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며 "민심에 귀를 더 열고 경청하며 민생을 챙기는 집권여당다운 모습을 더 많이 보이겠다고 약속 드리겠다"고 피력했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민주당은 표현과 언론의 자유를 위해 권위주의 정권에 투쟁해왔기에 임 교수 사태는 마음을 아프게 한다"며 "민주당이 앞으로 더 잘하겠다. 더 낮은 자세로 국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며 민생을 최우선으로 챙기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애쓰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임 교수는 민주당의 사과를 거듭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임 교수는 앞서 지난 16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당 지도부의 사과 표명이 있어야 함에도 공보국 성명 하나로 사태를 종결시키려 하고 있다"며 "일부 (여권) 지지자들은 무차별적으로 저의 신상을 캐고 마침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까지 했다"고 폭로했다. 아울러 "저 뿐만 아니라 향후 다른 이의 반대 주장까지 막으려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여권 일부 지지층은 임 교수와 해당 칼럼을 실은 경향신문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잇따라 신고하고 나섰다. 민주당 지지자들을 제외하고는 '민주만 빼고' 움직임이 확산 돼가는 속에서 일부 여권 지지자들이 이런 흐름에 대항해 '우리가 고발해줄게'라는 기치하에 집결하는 양상이 있다는 얘기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복수의 경로로 질의와 신고가 계속 들어오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민주당원 게시판과 각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임 교수를 겨냥해 '우리가 고발해줄게'라는 해시태그가 붙는 등 파문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신동호 대통령연설비서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례적으로 글을 올려 일부 여권 지지층들의 행태에 일침을 가했다. 그는 "진보에게는 인내심이 필요한 것 같다"며 "작은 승리를 큰 승리로 착각한 자들에 의해 파국이 시작된다"고 경고했다.

한편, 여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와의 만남에서 "총선이 두 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여권에 결코 유리하지 않은 악재가 터졌다"며 "당이 원치 않는 과도한 행동을 하는 일부 여권 지지층들은 행동을 각별히 조심해야 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