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20.02.17 11:44

산업은행, 대출심사 거쳐 최대 3000억 유동성 지원…운수권‧슬롯 미사용분 회수 유예, 각종 사용료 감면‧연기
대체 노선 발굴 및 신시장 개척 지원…중장기 운수권 배분‧행정지원

지난 2월 10일 항공사 CEO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현미 장관(사진제공=국토교통부)
지난 2월 10일 항공사 CEO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현미 장관(사진제공=국토교통부)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정부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이어 코로나19 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은 국내 저비용 항공업계에 3000억 규모의 자금을 지원하고 대체 노선에 대한 운수권 배분 등 긴급 지원에 나섰다.

정부는 17일 ‘코로나19 대응 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코로나19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분야에 대한 긴급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국내 항공업계는 지난해 일본 수출제재, 보잉 737 결함 등으로 3분기 연속 항공사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했다.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으로 금년 영업환경도 전망이 밝지 않은 상황이다.

우리 항공사 59개 한-중 노선 운항 횟수는 1월초 주 546회에서 코로나19 이후 2월 첫째주 기준 126회로 약 77% 감소했으며, 동남아 주요 노선까지 위축이 확산되는 추세이다.

코로나19로 인한 항공여객 감소는 발병 3~4개월 후 여객감소로 이어졌던 2003년 사스, 2015년 메르스 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 중이며, 여행심리 위축으로 중국‧동남아 등 항공권에 대한 예약취소‧환불이 급증해 최근 3주간 항공사 환불금액은 약 3000억원에 이르고 있다.

특히, 일본 제재이후 중국‧동남아에 주력했던 LCC(저가항공사)는 항공수요 위축이 지속될 경우 일부 항공기 운항중단까지 고려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이번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운항 감편, 여객수요 감축 등에 대응해 긴급 금융지원과 각종 사용료 납부유예를 통해 항공업계의 부담을 완화한다.

먼저, 매출 급감‧환불 급증 등으로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는 항공사에 대해 대출심사절차를 거쳐 필요한 유동성을 공급(산업은행)할 계획이다. LCC에 대해 최대 3000억원 범위 내에서 부족한 유동성을 적시에 지원하게 된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운항중단‧감축이 이루어진 노선은 운수권·슬롯 미사용분에 대해 회수 유예조치를 시행한다.  

현행 운수권은 연간 20주 미만, 슬롯 80% 미만 사용시 회수된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슬롯‧운수권 유지를 위해 운항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미회수하기로 했다. 한-중 노선에 대해서는 이달 5일부터 유예조치를 적용 중이며, 여행자제(중수본 발표) 및 여객수요에 따라 유예 대상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전년 동기대비 여객이 감소한 항공사는 최대 3개월 간 공항시설사용료에 대해 납부유예를 지원한다. 3월분부터 적용해 3~5월분까지 유예한다.

상반기 중 항공수요 회복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6월부터 2개월 간 착륙료를 10% 감면하고, ‘항공산업경쟁력 강화 방안(2019.12)’에 따라 현재 감면 중인 인천공항 조명료 등 각종 사용료의 감면기한 연장을 검토할 예정이다.

정기 배분대상 여객 운수권(잠정)-증편 또는 신규취항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정기 배분대상 여객 운수권(잠정)-증편 또는 신규취항 (자료제공=국토교통부)

행정처분으로 항공사에 신규 과징금이 발생할 경우(현재 분기별 1회 이상 행정처분 중)에는 1년간 과징금 납부를 유예하고, 금년 6월까지였던 항공기 안전성 인증(감항증명) 및 수리·개조 승인에 대한 수수료 50% 감면기한을 2년 연장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중화권 노선을 대체할 신규시장 확보를 위해 운수권 배분‧신규 노선 발굴, 행정지원을 신속‧유연하게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먼저, 아시아권 이외 대체노선 확보 및 중장거리 노선 확대를 위해 파리, 헝가리, 포르투갈 등에 대한 운수권을 2월 말 배분한다. 중단거리의 경우에도 베트남 퀴논‧라오스 팍세 등 항공사의 미취항 도시 노선 신설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민관합동 항공시장개척 지원단을 파견하는 등 해외 항공당국과 협력·교섭을 통해 현지 공항의 슬롯 확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단항·운휴에 따라 대체노선 개설을 하는 경우에는 노선허가 당시 항공사가 제출했던 사업계획의 변경에 대해 행정절차를 최대한 단축, 신속한 노선허가를 지원할 계획이다. 3월 말부터 10월 말까지 하계스케줄, 여름 성수기 등 대비 부정기편에 대해서도 수요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항이 가능토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종식 시점에는 항공수요 조기회복 및 안정적 경영여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착륙료 감면, 슬롯 확대, 항공기 리스보증금 지원 등도 검토·시행할 예정이다.

수요 조기회복을 위해 코로나19로 감편된 항공편을 운항재개 할 경우에는 전월 대비 착륙료 증가분에 대해 감면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관계부처와 협조하여 포화상태인 인천공항의 슬롯(운용능력)을 금년 중 시간당 65회에서 70회러 증대해 항공편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항공기 리스 시 항공사의 초기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리스보증금을 대체하는 보증(Standby-LC)을 지원(산업은행) 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대응 정부정책 추진으로 유발된 공공기관의 재무지표 하락은 공기업 경영평가시 감안하여, 공기업이 업계지원 등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항공은 국가 간 인적·물적 이동의 핵심수단인 만큼 국제적 감염병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는 분야”라며 “우리 항공산업이 이번 위기를 딛고 물류·관광 등 국가전략산업의 기반이자 고부가가치형 청년선호 일자리로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이번 대책과 함께 작년 12월 마련한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방안’도 적극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