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20.02.17 12:09

효율적인 연금플랜 수립을 위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 제공

(사진=신한금융)
신한금융그룹의 스마트연금마당 화면. (사진=신한금융)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신한금융그룹은 17일 그룹사가 함께 고객에게 비대면으로 연금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연금마당'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스마트연금마당은 신한은행,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 등 신한금융 주요 그룹사의 퇴직연금과 연금저축을 한 번에 조회하고 관리하는 플랫폼이다.

하나의 플랫폼 내에서 그룹사 IRP(개인형 퇴직연금) 계좌 신규 개설, 그룹사 간 교차 입금, 계좌별 수익률 알림설정 및 납입한도 변경, 보유자산 리밸런싱 등 연금과 관련된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이전에 신한은행과 거래한 고객의 회사 퇴직연금사업자가 신한금투나 신한생명일 경우 각사 홈페이지나 앱으로 퇴직연금을 관리해 왔던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스마트연금마당을 활용하면 별도 앱을 설치할 필요없이 신한은행 솔(SOL)앱을 이용해 개인의 연금자산을 관리할 수 있다.

고객의 효율적인 연금플랜 수립을 위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도 제공한다.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과 연동해 다른 금융기관의 연금자산과 국민연금 납입 현황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전체 연금수령 예상액을 가정해 연금 개시나이, 수령기간 등 본인이 원하는 조건으로 연금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그룹사 연금저축을 납입 현황에 따른 소득구간별 세액공제 예상액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1년간 신한은행 IRP에 200만원을 납입하고 신한금투 연금저축펀드에 300만원을 납입한 경우, 기존에는 신한은행과 신한금투 앱에서 각각 납입금액을 확인해야 했으나 스마트연금마당은 합산금액을 한 번에 확인하고 세액공제 예상금액까지 계산해 보여줘 효과적인 절세 전략을 제시한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스마트연금마당은 고객의 안정적이고 든든한 노후생활을 위한 종합 연금관리 플랫폼"이라며 "고객들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연금자산 관리를 위해 편의성 개선과 플랫폼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연금마당은 신한은행(쏠), 신한금융투자(i알파), 신한생명(스마트창구), 신한카드(페이판) 앱의 신한플러스를 통해 접속이 가능하며 이날 신한은행을 시작으로 신한금투(21일), 신한생명(25일), 신한카드(3월12일) 순으로 서비스를 오픈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