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2.18 11:39

"남과 북의 새로운 협력과 모색 절실하게 필요"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한반도 평화가 기로에 섰다"며 "다가오는 총선에서 다시 한 번 '평화'에 투표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민주당의 총선 승리보다 더 강력한 평화의 메시지는 없다"며 "문재인 정부가 한반도 평화의 길로 다시 힘차게 전진할 수 있도록 투표로 결단해 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미 대화가 교착됐고, 남과 북의 협력은 제자리걸음을 반복하기 때문"이라며 "새로운 접근과 상상력으로 지금 다시 출발해야 한다. 남과 북의 새로운 협력과 모색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런 가운데, 이 원내대표는 '한반도 평화' 못지않게 '일자리 창출'에 대해서도 연설의 많은 부분을 할애했다. 이 원내대표는 우선 "민주당은 반드시 코로나19를 퇴치하고, 민생경제의 활력도 되찾아오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감염병에 대한 공포가 경기위축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며 "많은 국민들께서 '안 그래도 어려운데, 코로나 사태까지 겹쳐 너무 힘들다'고 호소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갑작스러운 피해를 조금이나마 덜기 위해 민주당과 정부는 백방으로 뛰고 있다"며 "당장, 위기에 처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서 지난 13일부터 경영 안정자금 450억 원과 특별보증 2050억을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또 "긴급경영 안정자금 금리를 2.65%에서 2.15%로, 노란우산공제 대출금리를 3.4%에서 2.9%로 각각 0.5%p까지 인하해 소상공인 금융비용 부담을 경감하고 만기도 연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코로나 사태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자영업을 위한 세무 지원에도 착수했다"며 "법인세와 부가가치세의 신고 및 납부 기한을 9개월까지 연장했고, 체납처분 및 세무조사 착수도 유예할 계획이다. 코로나 피해 관광업의 지원을 위해 지방의회 의결로 숙박시설 재산세 감면 또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금융지원도 이미 시작했다"며 "정부는 지난 7일, 코로나 사태 피해대책으로 총 2조 규모의 금융지원 방안을 발표한 데 이어, 기업·소상공인의 자금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14조 7000억 규모의 범용 지원프로그램도 마련해두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금융감독원은 일선 금융기관들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수 있도록 고의·중과실이 없는 경우 담당자 면책이 이뤄지도록 했다"고 피력했다.

계속해서 그는 "못 다한 민생, 이것만큼은 하자"며 "이번 국회에서 '지역상권 상생발전법'이 미래통합당의 협조로 통과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민생입법 일괄처리로 20대 국회의 유종의 미를 거두자. 20대 국회가 끝나기 전에 산적한 민생법안을 모두 처리한다는 특단의 여야합의를 이뤄내자"며 "야당의 결단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또 "경제회복을 위한 천금 같은 기회를 살려야 한다"면서 "정부는 오늘 국무회의에서 예비비 1000억 지출을 의결했다. 그 외에 코로나19 방역과 경제적 피해에 대한 대책 수립을 위해 항목별로 어느 정도 규모의 재원이 필요한지 산정해 국회에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특히 "혁신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나서겠다"며 "민주당은 시스템반도체·바이오·미래차 등 3대 신산업에 대한 중점투자를 통해 제조업이 업그레이드 돼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기염을 토했다.

또한, 그는 "상생형 일자리 창출의 새 시대를 열겠다"며 "지난해 1월, 경차 제조를 위한 광주형 일자리를 시작으로 친환경 뿌리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밀양형 일자리, 자동차 부품산업의 활력을 높이는 대구형 일자리, 2차 전지 생산에 나선 구미형 일자리, 이모빌리티 생산조합이 중심이 된 횡성형 일자리, 중견·벤처기업 전기차 클러스터의 군산형 일자리로 이어졌다"고 자평했다.

이어 "올해에도 2월 6일, 미래 전기차 부품산업의 해외투자를 유치한 부산형 일자리 협약이 결실을 맺었다"며 "이제까지 일곱 개 상생형 일자리 프로젝트를 통해, 총 2조 9000억의 투자와 9800명의 직접 고용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를 통한 지역사회 경기부양과 간접적인 고용창출 효과도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그는 ▲어르신 일자리 창출 ▲영세 자영업과 소상공인 지원 ▲지역 균형발전 ▲농어민 생계 안정 ▲노동존중사회▲청년의 주거와 일자리 안정 ▲미세먼지 대책 ▲장애인 자립과 소득 확대 등을 거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