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2.18 11:49

박완수 "노란딱지 통해 보수 유튜버 언론 검열 자행...'제2의 드루킹' 사례"
김성태 "검찰·선관위는 즉시 조사 착수해야…구글은 이 앱 삭제하라"

심재철(가운데)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지난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심재철(가운데)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지난 14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미래통합당 지도부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최근 들어 친문 친여권 성향 지지자들이 만든 것으로 알려진 '팩트체커'라는 '앱'의 사용에 대해 집중 성토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최근 보수 유튜버 채널 영상에 대해서 한꺼번에 신고하는 앱이 등장했고 이 앱을 확산시키고 있다"며 "자유우파 입에 재갈을 물리는 좌파의 의도는 분명하다. 총선 앞두고 여론조작, 제2의 드루킹 음모에 다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친문 친여권 성향 지지자들의 팩트체커라는 앱은 유튜브 여론조작에 특화돼 있다"며 "온라인 여론조작은 민주적 판단을 흐리게 하는 범죄행위"라고 쏘아붙였다.

아울러 "김경수 경남지사가 이미 구속됐다. 그런데도 좌파는 음모를 꾸미고 있다"며 "중앙선관위에 촉구한다. 팩트체커앱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면밀히 파악해서 선거법 위반여부를 판단하시라"고 촉구했다.

박완수 사무총장도 심 원내대표에 대한 지원사격에 나섰다. 그는 "보수 유튜버 영상에 대한 자동신고 모바일 에플리케이션 펙트체크가 확산된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노란딱지를 통해서 보수 유튜버 언론 검열이 자행되는 제2의 드루킹 사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 앱은 신고내용을 미리 입력하면 클릭 한번으로 자동신고 댓글을 달수 있다고 한다"며 "신고대상으로 결정한 유튜버 채널이 미래통합당 공식 유튜브를 비롯해서 보수 유튜브 채널에 집중돼 있다"고 힐난했다.

특히 그는 "충선 관련 영상을 집중 신고하고 온라인 피해를 더하고 있다"며 "조직적 활동으로 악용되고 있는 바 당국의 조사와 조치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인터넷 댓글로 대선에 개입한 드루킹 재판이 지난 이 시점에서 버젓이 등장한 것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이번 국회에서도 반드시 진상을 규명해야 될 것"이라고 일갈했다.

김성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도 거들었다. 그는 "지금 제2드루킹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여론조작을 시도하고 있다"며 "친문 지지자들 중심으로 팩트체크를 사용하여 이로 인해 고성국 TV나 보수성향 유튜버 영상들이 삭제되거나 차단되고 있다. 제2의 드투킹 사태이다"라고 규정했다.

이어 "누가 주도하고 있는지 어떤 의도로 이런 앱을 제작했는지 근본부터 조사해야 한다"며 "검찰과 선관위는 즉시 조사에 착수해주시기를 요청한다. 구글에도 이 앱의 삭제를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선거가 가까워질수록 친문 홍위병들이 난장판이다"라며 "지식인들의 비판에 재갈을 채우려하고 있다.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기에 급급하다"고 규탄했다. 

한편, 유튜브 '노란딱지'란, 구글이 운영하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서비스 업체인 유튜브가 선정성, 폭력성, 혐오 조장, 정치적 편향성 등의 운영 기준에 위배되는 콘텐츠에 붙이는 노란색 달러 모양의 아이콘으로 '광고 부적합'을 의미한다. 광고주들이 논란이 되는 영상에 자사 제품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꺼리면서 2017년 8월에 도입한 제도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 구독자 수와 조회 수가 일정 기준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광고가 붙으면서 운영자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노란딱지'가 붙은 콘텐츠는 광고 게재가 제한되기 때문에 해당 콘텐츠를 올린 유튜버가 수익을 내기 어려워진다. 그러나 노란딱지가 명확한 기준 없이 부과된다며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에 노란딱지를 붙일 때 어떤 규정을 위반했는지 구체적으로 공개하라는 요구도 적잖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