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18 11:58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주민등록등·초본 등에 도입된 전자증명서 발급을 올해 연말까지 100종으로 확대한다. 스마트폰 기반 디지털 신분증 도입을 위한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모바일 공무원증’도 시범 서비스를 실시한다.

정부는 18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만들기 위한 ‘2020년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을 보고·확정했다.

이번 계획은 정부혁신의 핵심 가치인 참여와 협력 수준을 국민 눈높이에 맞게 높이고 디지털 전환시대를 맞아 2020년을 넘어 새로운 10년을 대비해 공공서비스와 일하는 방식을 과감하게 혁신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먼저 2020년에는 정부혁신 성과를 본격 창출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참여·협력·서비스·일하는 방식을 4대 역점 분야로 선정해 추진한다.

정부는 올해 국민 참여의 폭과 깊이를 대폭 확대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각종 성과평가, 경진대회 등 정책평가 과정에도 국민 추천 및 심사 비중을 높이고 평가 결과에 대한 공유와 피드백을 강화한다.

특히 국민이 정부의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국민참여예산제’는 목표 설정 등을 통해 국민참여예산의 규모를 키우고 상시 제안 접수, 예산국민참여단의 상설화 등으로 주기적·전문적 숙의를 확대해 국민이 제안한 사업의 반영률을 높인다.

정부가 단독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사회문제에 대해 국민이 다양하고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제안하고 정책화하는 ‘도전.한국’ 사업도 새롭게 추진한다. 또 정부와 민간 간 협력적 거버넌스를 강화하기 위해 민간위탁 제도의 운영상 자율성을 높이고 정부와 민간 간 상시 교류도 강화한다.

사회적 경제 등 민-관 공동생산이 이뤄지는 민간위탁 사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수탁기관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공익활동 보조사업의 사업비 기준 및 정산절차 개선도 추진한다.

정부-민간 간 인적 교류 기반도 손질한다. 민간인재 개방형 채용 시 전문역량이 우선 고려되도록 역량평가제도를 보완하고 문화콘텐츠·환경 등 주요 민관협력 분야에서 공무원 현장 교육도 확대한다.

정부는 범정부 협업을 통해 국민 중심으로 서비스를 통합·연계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출산, 결혼, 사망 등 생애주기별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한 번에 안내 받고 신청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패키지를 현행 2종(안심상속·행복출산)에 더해 맘편한임신·온종일돌봄 2종을 올해 상반기 중 추가 도입하고 2022년까지 10종 이상으로 확대한다.

또 지난해 시작된 ‘혁신지향 공공조달’의 본격적인 성과 창출을 도모한다. 이를 위해 주요 혁신성장 분야를 중심으로 공공부문의 혁신제품 구매 수요를 추가 발굴하고 혁신구매목표제도 도입한다.

특히 국민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선제적·맞춤형으로 제공한다. 통신요금·건보료 정보 등을 활용해 위기가구 예측시스템의 정확성을 높이고 직접 현장을 찾아가서 확인하는 인적 안전망도 더욱 촘촘히 한다. 포괄적인 사회보장을 지원하는 ‘복지멤버십’도 2021년까지 차질없이 도입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개인별로 받을 수 있는 공공 보조금(현금·현물)을 한 곳에서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가칭)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시스템’는 2022년까지 구축한다.

이외에도 디지털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소외되는 국민이 없도록 오프라인 민원창구의 편의성을 높이고 기차표예매·키오스크주문 등 실생활 중심의 비대면 서비스기기 활용교육도 지원한다.

한편, 정부는 디지털 기술을 과감히 도입해 공공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우선 주민등록등·초본 등에 도입된 전자증명서 발급을 2월 중 13종까지 확대하고 올해 말까지 100종으로 확대한다.

또 스마트폰 기반 디지털 신분증 도입을 위해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모바일 공무원증’ 시범 서비스를 실시한다. 국세·지방세 등의 모바일 고지·납부 편의성을 높이는 등 모바일 기반 서비스도 확충·개선한다.

정부는 공무원이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고 국민이 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을 추진한다. 일 잘한 사람이 합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특별승진·승급 등 인센티브 부여를 활성화하고 조직·평가 차원의 지원도 확대한다.

특히 초과근무수당·출장비 부당수령 사례를 완전히 근절하기 위해 제재 시스템을 합리화하고 퇴직 공직자 재취업 심사 결정사유를 공개하는 등 재취업 관리를 강화한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올해는 국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며 “공무원들이 국민의 입장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제도와 문화로 뒷받침하고 디지털 전환에 따른 정부의 혁신역량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정부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