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20.02.19 11:19

신규 플랫폼·차세대 파워트레인 탑재…대형 SUV 수준 넉넉한 실내 공간 제공
국산 중대형 SUV 첫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정숙성·최적의 힘이 강점

기아차는 3월 출시 예정인 4세대 신형 쏘렌토의 사전계약을 20일부터 시작한다. (사진제공=기아자동차)
기아차가 3월 출시 예정인 4세대 신형 쏘렌토. (사진제공=기아자동차)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신규 플랫폼과 차세대 파워트레인 적용으로 완전히 새로워진 쏘렌토가 다음달 출시된다.

기아자동차는 19일 4세대 쏘렌토의 플랫폼 및 파워트레인 정보를 공개하고, 출시에 앞서 20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신형 쏘렌토는 2014년 3세대 출시 이후 6년 만에 새롭게 탄생한 신규 모델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신형 쏘렌토는 현대·기아차 SUV로는 최초로 적용된 신규 플랫폼을 기반으로 공간 활용성을 대폭 강화했다”며 “신형 쏘렌토는 신규 플랫폼의 컴팩트한 엔진룸 구조와 짧은 오버행,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하는 최적의 레이아웃 설계를 통해 동급 중형 SUV는 물론 상위 차급인 대형 SUV와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실내공간을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신형 쏘렌토는 전장이 10㎜ 길어졌으며, 휠베이스는 35㎜ 늘어난 2815㎜이다. 이를 통해 동급 중형 SUV 대비 확연하게 넓은 실내공간을 구현했다. 아울러 신형 쏘렌토는 대형 SUV에만 탑재됐던 2열 독립 시트를 6인승 모델에 동급 최초로 적용하고, 3열 시트 각도를 조절하는 등 탑승 편의성도 강화했다.

새 플랫폼 적용을 적용한 신형 쏘렌토는 충돌 안전성과 주행 성능도 개선됐다. 경량화 소재 적용으로 차량 중량을 80㎏가량 줄이면서도 차체 골격을 다중 구조로 설계해 충돌 안전성을 강화했다.

신형 쏘렌토는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와 디젤 등 2개 모델로 출시된다. 

국내 첫 번째로 탑재되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은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f·m의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과 최고출력 44.2㎾, 최대토크 264Nm의 구동 모터의 조합으로 시스템 최고출력 230마력, 시스템 최대토크 35.7㎏f·m의 힘을 발휘한다.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강력한 시스템 출력을 바탕으로 뛰어난 가속력과 동급 최고의 연비를 동시에 구현했으며 우월한 실내 정숙성까지 더해져 국내 친환경 SUV 시장의 대중화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형 쏘렌토 디젤 모델은 2.2리터 디젤 엔진인 ‘스마트스트림 D2.2’를 적용하며 현대차그룹 최초로 탑재하는 습식 8속 DCT(더블 클러치 변속기)인 ‘스마트스트림 습식 8DCT’를 변속기로 채택했다.

디젤 모델은 열효율 개선 및 마찰 저감 기술 적용으로 실용 영역의 성능을 개선한 디젤 엔진과 고성능 차량에 주로 탑재되며 우수한 변속 성능이 특징인 습식 8속 DCT의 조화를 통해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f·m의 힘을 구현했다.

기아차는 2개 모델 외에도 향후 신형 쏘렌토 고성능 가솔린 터보 모델을 국내 시장에 추가로 선보이며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4세대 쏘렌토 신규 플랫폼(위), 스마트스트림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아래 왼쪽), 스마트스트림 디젤 2.2 엔진(아래 가운데), 스마트스트림 습식 8단 DCT(사진제공=기아자동차)
4세대 쏘렌토 신규 플랫폼(위), 스마트스트림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아래 왼쪽), 스마트스트림 디젤 2.2 엔진(아래 가운데), 스마트스트림 습식 8단 DCT. (사진제공=기아자동차)

신형 쏘렌토는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되는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 기술은 차량 주행 중 사고가 발생했을 때 1차 충돌 이후 운전자가 일시적으로 차량을 통제하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차량을 제동해 2차 사고를 방지해준다.

더불어 신형 쏘렌토는 앞 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과 무릎 에어백을 포함하는 총 8개의 에어백을 적용해 충돌 상황에서의 안전성을 더욱 강화했다.

최초로 적용된 편의 사양인 ‘기아 페이(KIA Pay)’는 제휴된 주유소나 주차장에서 비용을 지불해야 할 때 차량에서 내릴 필요 없이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

이밖에 신형 쏘렌토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신규 GUI(그래픽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적용해 첨단 사양이 제공하는 하이테크한 이미지도 부각했다.

신형 쏘렌토의 판매 가격은 디젤 모델 트렌디 3070만~3100만원, 프레스티지 3360만~3390만원, 노블레스 3660만~3690만원, 시그니처 3950만~3980만원의 범위 내에서 책정될 예정이다.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프레스티지 3520만~3550만원, 노블레스 3800만~3830만원, 시그니처 4070만~4100만원의 범위 내에서 트림 별 최종 가격이 확정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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