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2.19 12:00

"정부는 채권단 조정에 나서고, 두산재벌은 긴급 조치 취해야"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 (사진=원성훈 기자)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19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두산중공업은 재벌의 경영 실패에 대한 책임을 노동자 대량해고로 전가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여 대변인은 "'사람이 미래다', 이는 한 때 사회적 반향을 일으켰던 두산의 경영모토였다"며 "하지만 무능한 경영과 실패한 자금 전략으로 허덕이던 두산중공업은 지난 18일 2600여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두산중공업 문제는 이미 5년 전부터 경고돼 왔다"며 "현재 두산중공업이 처한 어려움은 경영진이 세계 에너지 시장의 흐름과 달리 원자력과 화석 연료 발전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전략을 택했기 때문이며, 또 최근 상장폐지가 결정된 두산건설에 무리하게 1조원 이상을 지원했기 때문"이라고 쏘아붙였다.

특히 "회사를 믿고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다 해온 45세 이상의 가장들을 거리로 내모는 살인행위를 하고 있다"며 "두산재벌로 인한 문제와 경영전략 실패는 잘못된 의사결정을 한 두산재벌과 경영진이 우선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의당은 이러한 두산중공업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며, 지금 즉시 구조조정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신년 기자회견에서 '우리 경제의 중추인 40대와 제조업 고용부진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면서 "정부는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두산중공업의 대량 구조조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당장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번 대량해고는 채무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채권단의 요구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정부는 대량 구조조정이 중단될 수 있도록 긴급하게 채권단 조정에 나서고 두산재벌의 우선책임의 원칙에 맞게 긴급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