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20.02.19 14:41

"상인들, 영업 중 은행 방문 어려워…연합회 통해 금융지원 안내"

19일 남대문 수입용품 지하상가 모습. (사진=박지훈 기자)
19일 남대문 수입용품 지하상가 모습. (사진=박지훈 기자)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은행권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직접 찾아다니면서 금융 지원 내용을 안내하고 있다.

국가적인 재난을 틈타 영업을 한다거나 이미지 개선만 꾀한다는 비판을 피하기 위해 미디어를 통한 대외적인 홍보에 나서기보다 발품을 파는 방법으로 실수요자를 찾아다니는 모습이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 시중은행(신한·KB국민·하나·우리)은 지난 3일부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여행객 감소로 매출 타격을 입은 관광업종(여행·숙박·외식·공연) 사업자, 대금지연으로 인해 경영자금이 필요한 수출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긴급금융을 공급하고 있다.

금융지원은 신규대출(업체당 최대 5억원) 제공, 우대금리(연 1~1.3%포인트) 적용, 원금 상환 없는 만기연장(최대 1년) 등으로 이뤄지고 있다.

최근에는 여신담당 직원들을 남대문 시장 등 소상공인 밀집 상권에 파견해 코로나19로 피해 입은 상인들을 찾고 있다.

남대문 지하상가의 한 주류 상인은 "은행 직원들이 지하상가 상인연합회를 찾아와 코로나19 피해와 관련해 어떤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을지 안내했다"며 "인근 상권에서 장사하는 상인들도 해당 연합회를 통해 은행권의 지원 소식을 들었다고 했다"고 말했다.

한 수입주방용품 도매상인은 "매출이 평소보다 절반 이상 줄어들었고 상인들도 확진자 추가 소식이 들려오면서 잠깐 지날 사태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몇몇 상인들은 거래 부진으로 매출이 껶여 특별대출 상담을 받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은행권이 찾아가는 금융 상담에 나선 것은 코로나19 사태로 사업체 운영자금에 가장 부족함을 느낄 직종이 소상공인이라고 파악했기 때문이다.

은행 관계자는 "국가재난이 있을 때 은행이 내놓는 대책은 보통 만기연장과 같이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이뤄져왔다"며 "소상공인은 업종 특성상 시간을 내어 은행을 방문하기 힘들기 때문에 은행들이 상인연합회를 찾아 금융지원 내용을 안내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은행권의 코로나19 금융지원 규모(7~12일)는 182억3000만원(41건)이다. 이중 신규대출·보증은 27억1000만원(21건), 만기연장·상환유예는 117억원(15건), 금리·보증료우대 2억7000만원(1건), 기타 35억5000만원(4건)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