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02.19 16:02

'규제개선팀' 신설… AI에 역량 집중

서울 광화문 일자리위원회서 19일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장. (사진=전다윗 기자)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장이 19일 서울 광화문 일자리위원회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전다윗 기자)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기관차가 만들어지기도 전에 사람이 탈 것을 우려해 규제한다면 어떻게 될까? 기관차의 개발이 어려워진다. 마찬가지로 심폐소생술을 하면서 갈비뼈가 부러질 것을 걱정하지 않는다."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장은 19일 서울 광화문 일자리위원회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혁신을 기관차에 비유하며 이같이 말했다. 혁신은 이뤄져야 하며, 규제에 의해 지체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 윤 위원장의 지론이다. 

이어 윤 위원장은 "규제의 차이가 기술력의 차이를 만든다"며 "혁신의 규제가 아닌 규제의 혁신을 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4차위에 '찾아가는 규제 발굴 시스템'을 정착시킬 예정이다. 분야별 전문가인 4차위 민간위원들이 산업 현장을 찾아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규제 개선 과제를 발굴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에 더해 4차위 내부에 '규제개선팀'을 신설하고, 해커톤의 결과가 실질적 규제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관리할 방침이다. 

아울러 인공지능(AI) 분야에 4차위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17일 'AI 국가전략'을 발표하며 "4차위를 'AI 중심 범국가 위원회'로 역할을 재정립하겠다"고 방침을 밝힌 바 있다. AI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긴다는 의미다. 윤 위원장은 "AI 전문가인 제가 위원장으로 선임된 이유도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원동력인 AI를 활성화해 국가사회 전반을 혁신하라는 뜻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간 4차위가 받아온 '자문기구의 한계로 실행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 윤 위원장은 "한계가 있는 것은 맞다. 정부와 밀접히 협력해 지적받았던 사안들을 보완할 계획이다. 내재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현실적 대안을 찾겠다"고 설명했다. 

4차위는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변화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정책 등을 효율적으로 심의·조정하기 위해 마련된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다. 위원장 1인을 포함 3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위원장 임기는 1년이며 연임이 가능하다. 지난 2017년 9월 4차위 1기가 출범했으며, 윤 위원장은 오는 2021년 2월 13일까지 제3기 4차위를 이끈다.

윤 위원장은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를 졸업하고,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전자공학과 석·박사 과정을 밟았다. 현재는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교수와 서울대학교 AI연구원 기획부장을 겸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