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20 16:10
(사진=CJ엔터테인먼트 인스타그램)
(자료출처=CJ엔터테인먼트 인스타그램)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영화 ‘기생충’을 통해 우리의 문화예술이 어떤 특정한 어느 일부 분야에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두루 우수하고 세계적이라는 사실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아카데미 영화상 4관상에 빛나는 ‘기생충’ 제작진 및 출연진과의 격려 오찬을 갖고 “우리 영화 ‘기생충’이 세계 최고의 영화제라는 아카데미영화제에서 최고의 영예를 얻었다”며 “기생충이 워낙 빼어나고 봉준호 감독의 역량이 워낙 탁월했기 때문에 비영어권 영화라는 장벽을 무너뜨리고 최고의 영화, 최고의 감독으로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다는 점이 아주 특별히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또 “그 자랑스러움이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국민들에게 아주 큰 자부심이 됐고 많은 용기를 줬다”며 고마워했다.

문 대통령은 “기생충이 보여준 사회의식에 대해 아주 깊이 공감한다”며 “전 세계적인 문제이긴 하지만 불평등이 견고해져 마치 새로운 계급처럼 느껴질 정도가 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런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을 최고의 국정목표로 삼고 있는데 반대도 많고, 또 속 시원하게 금방 성과가 나타나지 않아 매우 애가 탄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봉준호 감독과 제작사가 영화 제작 현장에서 표준근로(표준근로계약) 시간제, 주52시간 등을 준수했다”며 “선한 의지로서가 아니라 제도화되도록 정부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일이 없는 기간 동안에도 영화 산업 종사자의 복지가 충분히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영화 유통구조에 있어서도 스크린 독과점을 막을 수 있는 스크린 상한제가 빨리 도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마디로 영화 산업 융성을 위해 영화 아카데미에 대한 지원을 대폭 늘리는 등 확실히 지원하겠다”며 “간섭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