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20 16:39
진영 장관이 지난 16일 충남 순천향대학교를 방문해 코로나19 관련 중국유학생 생활관에 대해 사전 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행정안전부)
진영(가운데)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16일 충남 순천향대학교를 방문해 코로나19 관련 중국유학생 생활관에 대해 사전 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행정안전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 지자체에 총력 대응을 요청했다.

진 장관은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방지와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코로나19 대응 긴급 지자체 관계관 영상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중앙사고수습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교육부 등과 코로나19 대처상황을 점검하고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한 지자체 협조사항 등이 논의됐다.

진 장관은 이날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방역체계를 강화하고 역학조사관 및 보건부서 지원인력에 대한 충원 노력을 요청했다.

이어 각 지자체 보건부서에는 자가격리 관련 법정사무와 격리자 지정 및 해제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자가격리자 전담부서와 보건부서 간 역할을 명확하게 분담하도록 당부했다. 또 감염자 증가에 대비한 음압병실, 병상 추가 확보방안을 논의하고 인근 시도 간에도 현황 공유를 통한 지원체계 구축을 요청했다.

특히 중국인 유학생 및 근로자 관리를 위해 지역 내 대학의 유학생 현황 공유, 기숙사 등 관리를 강화하고 외국인 밀집지역에 대한 방역을 강화할 것을 강조했다.

한편,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지난 19일 행안부가 발표한 ‘코로나19 지역경제 긴급 지원방안’을 지자체에 공유하고 협조를 당부했다.

지원방안에 따르면 예비비·재난관리기금 등 지자체 재원을 적극 활용해 올해 상반기까지 137조원 규모의 지방재정 신속 집행 등으로 지역경제 살리기에 총력 대응한다. 

진 장관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중심으로 관계기관과 지자체의 역량이 집중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각 지자체는 지역 현장에서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비상경제 시국이라는 인식 아래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노력도 병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