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20.02.22 00:10

대구신보 "피해입증서류 없어도 최대한 편의 제공"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서울신용보증재단 본점. (사진=박지훈 기자)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서울신용보증재단 본점과 기업은행의 '코로나19 관련 금융 지원' 광고판. (사진=박지훈 기자)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지역 확산이 현실화되면서 국내 사업체의 경제적 피해도 커지고 있다. 은행권과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신용보증재단중앙회 등 기관들은 소상공인과 기업에 특별금융을 집행하며 경기 둔화에 대응하고 있다.

기금보증상품이 은행 자체 지원보다 금리 측면에서 유리할 뿐만 아니라 대출 진행도 원활해 지역보증재단을 은행보다 먼저 찾아야 한다는 게 금융권 관계자의 설명이다.

◆ 코로나 피해 금융지원은 어떤 게 있나

현재 은행권에서 받을 수 있는 코로나19 피해 관련 금융지원은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각 은행들이 지난달 설날 이후 내놓은 자체 지원이다.

시중은행들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관광객 감소로 매출이 급감한 업종(여행·숙박·외식·공연·여가) 사업자, 중국산 부품 수급 및 수출 대금 지연으로 인해 경영상 타격을 입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3일부터 긴급금융을 공급하고 있다.

지원내용으로는 신규대출(업체당 최대 5억원)제공, 우대금리(연 1~1.3%포인트) 적용, 원금 상환 없는 만기연장(최대 1년) 등이 있다. 지주사 차원에서 그룹사를 연계해 가맹점 카드 결제 수수료 면제, 보험료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하기도 한다.

다른 하나는 13일부터 시작된 신용보증중앙회 특례보증 연계 대출이다. 코로나19로 경영애로를 겪는 사업체를 대상으로 업체당 최대 7000만원, 총 1000억원 규모로 지원한다. 보증비율은 100%, 보증기간은 최장 5년으로 사업체를 정상화하기까지 충분히 시간적 여유도 준다. 

신보는 시중은행 8곳(NH농협·신한·우리·하나·IBK기업·KB국민·SH수협·SC제일), 지방은행 6곳(DGB대구·BNK부산·경남·JB전북·광주·제주)과 이 같은 특례보증을 연계한 대출을 공급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신보와 연계된 은행 대출이 아무래도 은행이 자체적으로 내놓은 지원보다 금리 면에도 유리하다"며 "신보 특례보증 한도가 추후 늘어날 수는 있겠지만 현재 1000억원 규모인 만큼 서둘러 받는 게 낫다"고 조언했다.

◆ 지원 원하면 어떤 자료 들고 어디로

은행 자체 지원을 받는다면 영업점을 찾으면 되지만 특례보증 대출을 원한다면 각 지역의 신보재단 본점 및 지점을 찾는 게 좋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특례보증이 실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영업점 직원이 잘못된 절차를 안내하거나 해당 내용에 대해 잘 알지 못할 수 있다”며 “해당 지역 신보재단을 찾아 상담을 받으면 좋다”고 말했다.

신보재단이나 은행 영업점에 방문할 경우 코로나19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객관적인 서류를 지참해야 한다.

예를 들어 숙박·여행업종은 국내 코로나19 환자 발생 이후 고객의 예약 취소 내역, 음식업종은 사태 이전과 비교한 매출 전표(밴사 또는 카드사, 포스 매출액)를 준비하면 된다. 수출입 기업의 경우 수출실적을 입증할 자료 등을 챙겨 가면 된다.

신보 특례보증를 통한 자금이 긴급히 필요하다면 서류를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 양희철 대구신용보증재단 부장은 “사업체가 직접 피해사실을 증빙하기 어렵다면 신보가 직접 파악해 피해사실확인서를 발급해준다”며 “자금을 가능한 빨리 제공하기 위해 사업주와의 상담을 바탕으로 확인서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은행 자체 지원을 선택한다면 증빙서류를 꼭 지참하는 게 좋다. 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은행 임직원이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피해 사업장을 찾을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