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2.22 10:00

민주당·미래통합당·호남기반 신당·국민의당·정의당 등 '5당 체제' 재편…각 정당들 해법 고심

지난 2016년 20대 총선 당시 서울 연희동 제3투표소. (사진=뉴스웍스 DB)
지난 2016년 20대 총선 당시 서울 연희동 제3투표소. (사진=뉴스웍스DB)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4·15 총선을 50여일 앞두고 정치권이 사실상 '5당 체제' 재편되고 있다. 지난 17일 보수 정당인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합친 미래통합당이 출범한데 이어 옛 국민의당 계열이자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이 모여 창당을 위해 움직이고 있고,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도 국민의당(가칭) 창당수순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번 총선은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4개의 야당인 미래통합당·호남기반 신당·국민의당·정의당 등이 경쟁하는 5당 구도로 치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각 정당은 중도·무당층이 많은 수도권 선거 전략 마련에 절치부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 중도층과 무당층이 최대 30%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어느 당이 중도층을 공략하느냐에 따라 총선 판세가 좌우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승패의 관건을 중도층이 쥐고 있는 것이다.

2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이낙연(왼쪽) 상임선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지난 2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이낙연(왼쪽) 상임선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사진=전현건 기자)

◆ 위기감 느낀 민주당…"중도층 이탈표를 막아라"

집권 여당인 민주당은 기존 지지세력인 진보 진영 표심을 유지하면서 중도층 확장을 위해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최근에 선거의 승패를 가를 중도층 표심이 이탈하고 있는 것에 고심하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14일 발표한 1월7~9일까지 조사 결과에서 중도층은 '정부 견제를 위해 총선에서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이 50%로, '정부 지원을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39%)을 앞섰다. 불과 한 달 전 조사에선 정부지지론(49%)이 정권심판론(37%)보다 12%포인트 우세했던 것과 정반대 결과가 나온 것이다.

특히 중도·무당층이 움직인 것이 주목할 부분으로 중도층에서 지지론 대 심판론이 39%대50%로 역전됐다. 무당층에선 29%대40%였던 게 18%대49%로 차이가 더 벌어졌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공소장 비공개 논란 등이 중도층의 정부·여당 이반을 불러온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당내에서는 임미리 교수 칼럼 고발 사건과 강서갑 공천 논란이 중도층 표심을 떠나가게 만들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각종 논란에 최대한 자세를 낮추며 민심 수습에 나서고 있지만 논란이 될 사안을 사전에 차단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지난 20일 선거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당 논란을 수습하기 위해 나섰다. 민주당 지도부는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 칼럼 고발 논란, 공천 과정에서의 잡음 등을 둘러싼 최근 당 안팎의 비판을 의식한 듯 '겸손'을 강조했다. 아울러 '야당심판론'을 부각하며 미래통합당(통합당) 견제에 나섰다.

이해찬 대표는 "역사는 민주당에 한없이 커다란 간절함과 한없이 낮은 겸손함 등 2가지를 요구한다"며 "간절하고 절실한 마음으로 선거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언주 전 전진당 대표가 지난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출범식 '2020 국민 앞에 하나'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이언주 전 전진당 대표가 지난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출범식 '2020 국민 앞에 하나'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 미래통합당 공천 놓고 잡음…통합의 효과 중도까지 이어질까

정권 심판론을 내세우며 보수·중도 통합을 내세운 미래통합당은 핵심지지층을 결집하고 중도층을 공략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 등이 통합해 출범한 미래통합당이 창당 이후 첫정당 지지율 여론조사에서 32.7%를 기록한 것으로 지난 20일 밝혀졌다.

주목할 부분은 중도층 지지율(37.8%)에서 민주당이 얻은 지지율(34.8%)보다 높았다는 점이다. 특히 전통적으로 보수의 약세라고 불릴 수 있는 20대(31.7%)에서 30대(28.2%)나 40대(25.1%)보다 높은 지지를 받았다는 것이다.

20대의 민주당 지지율이 전주 대비 7.1%포인트나 하락하며 이번 주에 32.1%를 기록함에 따라 통합당이 0.4%포인트로 바짝 좁혀진 격차를 앞으로 뛰어넘을 수 있을지 여부가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전통적으로 미래통합당의 우세 지역인 강남과 대구·경북 의원들이 책임을 지며 불출마 선언을 함으로써 인적 쇄신의 강도를 높여 중도층을 공략할 수 있는 동력을 얻게 됐다. 

하지만 미래통합당도 공천을 놓고 완벽한 통합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문재인 정권 심판을 통합의 명분으로 각자 내세우고 있지만 공천을 둘러싸고 통합주체간 치열한 기싸움이 시작돼 잡음이 들리기 시작했다. 지역구 공천을 놓고 한국당 출신 김무성 의원과 전진당 출신 이언주 의원 간의 장외 공방이 벌어진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총선 승리를 위해서 어렵게 통합했지만, 공천 형평성 문제 제기가 내부에서 이어지면서 공천이 총선 결과를 좌우할 핵심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공천에 잡음이 없을 수 없다"며 유승민 의원은 중도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다른 분들은 보수적 색채가 강한데 선거는 중도를 잡아야 이긴다"고 전했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통합의 화룡점정을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황교안 대표, 유승민 의원, 김형오 위원장 간의 3자 회동이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총선은 본질적으로 현 정부에 대한 중가 평가의 성격이 강하다"며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통합당이 내세운 정권심판론이 보수 세력 결집과 중도 표심 확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가 최대 관심사"라고 강조했다.

11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가운데)가 결의에 찬 표정으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가운데) 대표가 결의에 찬 표정으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 호남 신당, 지역정당 한계점…청년·소상공인세력 등 알파 세력과 통합 우선

호남을 기반으로 한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이 지난 20일 통합에 합의하며 지난 총선처럼 호남 표심을 가져오면서 중도층을 향해 손을 뻗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정당은 20대 총선처럼 호남에서 민주당의 표를 어느 정도 가져가느냐에 따라 총선 판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치권에서 '도로호남당', 안철수 없는 '도로국민의당'이라는 비판을 의식하며 청년미래세대, 소상공인협회 등과 통합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문제는 호남기반 통합신당이 지역주의 정당이라는 한계점을 뛰어넘을 대안이 없다는 것이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1일 기자회견에서 "바른미래당이 포함된 중도개혁 통합정당이 지역주의 정당이 되면 안 된다"며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이 함께하는 통합신당이 지지기반인 호남만을 지나치게 부각할 경우 중도개혁 이미지는 사라지고 지역 정당으로 전락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도 지난 20일"호남 3당만 갖고는 민주평화당으로 가는 것만 못하다"고 밝힌 바 있다. 

평화당 관계자는 "3당 합당이 마냥 만족스럽지 않다. 청년 세력, 소상공인세력 등 알파 세력과의 선(先)통합이 우선되었어야 한다"며 "지역주의 정당이라는 이미지를 벗고 제3지대 정당으로 설 수 있다"고 전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광주와 호남은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을 (민주당의)견제세력으로 선택했지만 그들은 철저하게 기대를 저버렸다"며 "보수세력과 손잡고 이합집산을 거듭하다가 총선을 앞두고 호남신당을 만들어 생존을 위한 몸부림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당 안철수 창당준비위원장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사법정의 혁신 방안'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국민당 안철수 창당준비위원장. (사진=전현건 기자)

◆국민의당, 낮은 정당 지지도…일부 의원들 이탈도  

실용적 중도 정당을 표방한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의 국민의당(가칭)은 중도층 잡기에 사활을 걸고 있다. 특히 국민의당은 '거대 양당'인 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을 모두 '구태 정당'으로 몰아붙이며 중도 표심을 자극하고 있다.  

안철수 창당준비위원장은 "국민의당이 추구하는 가치와 비전은 정치를 바꾸고 세상을 공정하게 만들어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것"이라며 "과감한 개혁의 길을 누가 가겠나. 우리 국민의당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을 위해 누군가는, 그리고 어디선가는 양극단에 휘둘리지 않고 중심을 잡아주어야 한다"며 "민주당과 한국당의 싸움만 하는 정치를 견제해달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의 큰 문제는 공식 출범하기 전부터 낮은 정당 지지도로 인해 총선을 치르기 어렵다는 '현실론'에 부딪쳤다는 점이다.

국민의당 참여 세력 중 일부는 이대로는 총선을 치르기 어렵다는 판단하에 안 위원장의 결단을 요구하고 있다.

이미 옛 안철수계 김중로 바른미래당 의원은 지난 20일 미래통합당에 정식으로 입당했다. 이동섭 의원도 21일 미래통합당에 입당했다. 김 의원에 이어 두 번째 이탈자가 나온 것이다.

이 의원은 지난 19일 안 위원장 등 국민의당 창준위 핵심 관계자들이 모인 저녁 자리에서 현실적인 고민을 밝히면서 거취를 고민하고 있다고 털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자리에서는 이 의원뿐 아니라 원외위원장들도 참석했는데, 이들은 선거연대의 필요성을 안 위원장에게 강하게 전달했다.

안 위원장이 강조하는 중도실용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원내 진입이 필요하고 현 지지도로는 총선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만큼 통합당과 선거 연대를 통해 당선 확률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더해 김수민 의원 등도 통합당으로부터 입당 제의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추가 이탈이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안 위원장의 '리더십' 문제를 제기하기도 한다. 오랜 기간 뜻을 함께해온 동지를 위한 현실적인 결단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바른미래당이 끊임없이 내홍을 겪은 것에 안 위원장도 어느 정도 책임이 있다"며 "그에 대해 동료들에게 통렬한 반성이나 사과를 전하지도 않고 또 창당한다면서 자기 뜻만 내세우면 동료들은 또 희생하라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사진 왼쪽부터) 정의당 김종대 의원, 윤소하 원내대표, 심상정 대표, 이정미 의원, 여영국 원내대변인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농성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전현건 기자) 
김종대(왼쪽부터) 정의당 의원, 윤소하 원내대표, 심상정 대표, 이정미 의원, 여영국 원내대변인이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농성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전현건 기자)

◆ 정의당, 정당지지율 확보 고심…호남 기반 통합신당 껄끄러워

정의당은 독자적 지지기반인 진보 진영 표심을 확고히 하고 '제3의 바람'을 강조하고 있다.

김종민 정의당 부대표는 "민주당은 촛불 이후 터져 나온 20대 청년과 여성, 비정규직 중에서도 플랫폼 노동자, 이주민과 성소수자, 장애인들의 목소리를 전혀 받아내지 못했다"며 "정의당이 진짜 무당층을 위해 정치적으로 대변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4일 총선 승리를 위한 핵심 과제로 정당지지율 확보를 꼽았다.

문제는 정의당 지지율은 지난해 12월 1주차 주간집계 결과에서 7%를 기록한 이후 점진적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20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TBS가 의뢰한 '리얼미터'(2월17일~19일) 자료에 따르면 지지율은 4% 초반 대까지 떨어졌다.

비례의석 감소를 우려한 더불어민주당이 예전처럼 정당지지율을 정의당에 몰아주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변수다. 

당 관계자는 "당도 이제 별도의 지지율 제고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제3정당들이 잇따라 출현하고 있는 것도 악재다. 안철수 전 대표가 이끄는 '국민의당 바람'이 불었던 2016년 총선 당시 정의당의 정당 득표율은 7.23%에 그쳤다.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등 호남 기반 통합신당도 정의당 입장에선 껄끄러운 상대다. 정의당은 광주·전남 등에서 그동안 상대적으로 높은 정당 지지율을 보여왔지만 '호남 신당'이 생긴다면 표심이 분열될 수 있어서다.

정치권 관계자는 "정의당이 '조국 사태'에서 민주당과 다른 입장을 밝혔다면 민주당에서 빠져나가는 중도·무당층 지지율을 끌어모을 수 있었다"면서도 "정의당은 향후에도 중도무당층을 끌어들이지 못하면 지지율에서 더 손해 볼 수 있다"고 전했다.

◆ 중도·무당층이 선거 결과 좌우하는 스윙보터

전문가들은 한목소리로 "중도·무당층이 선거의 결과를 좌우하는 스윙보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뉴스웍스와의 통화에서 "최근 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양당정치가 부활한 느낌이 워낙 강하다"며 "중도를 지지했던 제3세력이 총선에서 사표가 될 것을 우려해 양당정치로 회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중도·무당층 심리는 정권심판론이 우세할 것"이라며 "그럼에도 민주당을 싫어하는 중도·무당층이 미래통합당도 대안정당으로 보지 않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말했다.

박 평론가는 "총선을 앞두고 2가지 큰 변수가 있다"며 "'코로나19', '여야 지도부의 말실수', '정부·여당의 정책 발표', '북한 미사일' 등 외부적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또 "각 당의 공천 과정이 될 것"이라며 "공천 과정은 양날의 칼이다. 미래통합당이 중도층 인사를 적극 공천해서 '새누리당'의 물이 빠진다면 대안정당으로 중도·무당층의 표는 움직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마찬가지로 민주당도 중도·무당층의 표심을 위해 새로운 인물을 적극적으로 공천한다면 중도층의 이탈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호남신당에 대해서는 "호남정당은 말 그대로 호남을 간판으로 내세울지 새로운 인물을 영입해 3지대 정당으로 남을 것인지가 변수"라며 "지도부가 새로운 인물로 채워지면 의외로 지역구에서 민주당과 제대로 맞붙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뉴스웍스와의 통화에서 "30%의 중도·무당층이 결국 스윙보터가 될 것"이라며 "미래통합당이 창당되면서 보수층이 본격적으로 집결하면서 경쟁이 시작됐다"고 전했다. 이어 "의외로 박빙지역이 많을 것"이라며 "수도권과 부산·경남(PK)지역이 팽팽한 격전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또 "생각보다 민주당이 도전받는 지역이 점차 늘어날 것"이라며 "과거 중간지대의 국민의당같은 비중이 될 만한 대안정당이 있다면 그쪽으로 중도·무당층의 표가 가겠지만 현재 호남신당이나 안철수의 신당은 어려울 것 같다"고 전망했다.

이 평론가 역시 "공천이 중요하다"며 "민주당이 '친문공천' 논란을 해결한다면 중도·무당층이 표심 이탈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청와대에서 나온 친문 후보자들이나 김남국 변호사처럼 조국 논란이 선거의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했다.

이 평론가는 "미래통합당 역시 '친박'계를 얼마나 정리하느냐에 달렸다"며 "김형오 위원장이 성공적으로 물갈이 작업을 성공하면 이번 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공천작업이 용두사미가 된다면 그때는 오히려 여당이 유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기사 내에서 인용한 자세한 여론조사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의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