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2.24 00:01
방탄소년단 (사진=BTS 페이스북)
방탄소년단 (사진=BTS 페이스북)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강다니엘 3위 방탄소년단 뷔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1월 22일부터 2020년 2월 23일까지 1,135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93,797,003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1월 브랜드빅데이터 235,389,718개와 비교하면 17.67% 줄어들었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0,196 미디어지수 2,026,381 소통지수 3,002,775 커뮤니티지수 3,573,4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42,834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998,688와 비교하면 11.42% 하락했다.
 
2위,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1,726,127 미디어지수 1,102,782 소통지수 1,155,245 커뮤니티지수 1,191,4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75,632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768,223와 비교하면 40.97% 하락했다.
 
3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956,536 미디어지수 1,982,678 소통지수 1,101,908 커뮤니티지수 1,108,3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49,473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559,511와 비교하면 21.50% 하락했다.
 
4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649,731 미디어지수 1,579,150 소통지수 1,162,326 커뮤니티지수 1,289,47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80,677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956,722와 비교하면 5.57% 하락했다.
 
5위, 소녀시대 태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9,910 미디어지수 785,785 소통지수 1,148,069 커뮤니티지수 1,003,2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07,052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604,151와 비교하면 19.5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1월 브랜드빅데이터 235,389,718개와 비교하면 17.6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53% 하락, 브랜드이슈 14.62% 하락, 브랜드소통 15.29% 하락, 브랜드확산 12.20%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0년 2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멋지다, 사랑하다, 사로잡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컴백, 유튜브, 아미'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8.60%를 기록했다"라고 덧붙였다.

2020년 2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뷔, 방탄소년단 정국, 소녀시대 태연, 방탄소년단 진, 옹성우, 방탄소년단 RM, 핫샷 하성운, 방탄소년단 제이홉, 빅뱅 지드래곤, 김재환, 여자친구 소원, 방탄소년단 슈가, 여자친구 신비, 여자친구 엄지, 박지훈, 여자친구 은하, AOA 설현, 엑소 백현, 슈퍼주니어 김희철, 아스트로 차은우, 여자친구 예린, 블랙핑크 제니, 여자친구 유주, 레드벨벳 조이, 에이프릴 나은, 마마무 문별, 이달의소녀 츄, 에버글로우 이런 순으로 분석되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