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24 10:00
김용범 기재부 차관이 지난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마스크 등 시장교란행위 방지 관계부처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김용범 기재부 차관이 지난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마스크 등 시장교란행위 방지 관계부처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4일 “정부는 현 상황이 ‘비상경제시국’이라는 인식 아래 국민안전 확보, 경제적 영향 최소화를 위해 과감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조만간 특단의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사태의 향방에 대한 불실성과 금융시장 및 실물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가 점차 커지고 있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이어 “국민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안전 우려를 덜고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영위하시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며 “우선 방역, 진단 및 치료 등을 위해 준비한 중앙정부 목적예비비 1041억원과 지자체 예비비·재난관리기금 등 약 1082억원을 신속하게 집행하는 등 정부 가용자원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최근 확진자 급증에 따라 보건용 마스크 등의 공정하고 원활한 공급을 위한 조치들을 지속 추진하면서 불법 해외유출 방지 등 안정적인 국내 공급을 최우선으로 하는 추가방안도 검토하겠다”며 “생필품 수요 및 온라인 구매 급증에 따른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점검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 차관은 “피해업종과 기업들이 당면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긴급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것”이라며 “순차적으로 발표한 피해업계 세정·금융 지원방안, 소상공인·항공해운·관광·지역경제 등 분야별 지원방안, 정부와 지자체의 구내식당 휴무확대, 적극행정 면책조치 등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경제단체, 기업, 소상공인 등 현장의 목소리에 계속 귀 기울이면서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대책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금융·외환시장 안정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관계기관 간 긴밀한 공조체제 하에 금융시장 동향과 국민 불안감을 악용한 불공정 행위 등을 엄중히 주시하면서 비정상적으로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에는 준비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외환시장 상황을 각별히 주시 중”이라며 “투기 거래 등으로 환율의 일방향 쏠림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필요한 조치를 단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코로나19 사태의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며 “추가확산 차단을 위한 방역 강화, 피해업종·취약계층 지원 등 민생경제 안정에 최우선 역점을 두면서 투자, 수출, 내수 등 경제회복 모멘텀을 지켜낼 방안을 담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