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2.24 15:53

샤프 전 주한미군사령관 "한미동맹 강력 유지 확신"

정경두 국방부장관. (사진=전현건 기자)
정경두 국방부장관.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한미 국방장관회담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23일(현지시간) 주한미군전우회(KDVA) 임원진과 간담회를 하고 워싱턴D.C.에 거주하는 6·25전쟁 참전용사를 위로했다.

정 장관은 이날 KDVA 회장인 월터 샤프 전 주한미군사령관 등 임원진과 만난 자리에서 "주한미군으로 복무하면서 대한민국의 안보를 위해 헌신했고, 전역 후에도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KDVA 구성원들에게 사의를 표한다"고 전했다.

그는 "동맹을 후원하는 예비역들의 든든한 지원이 있었기에 한미동맹이 오늘날 전례 없이 굳건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출범 당시부터 KDVA 회장직을 훌륭히 수행해 온 샤프 회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샤프 회장은 "한미동맹이 앞으로도 더욱 강력히 유지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6·25전쟁 70주년을 맞는 올해는 한미동맹에 특별한 한해인 만큼 그 가치를 고양하고 주한미군 장병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DVA란 주한미군에 대한 예우 및 친선 도모와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 주한미군과 한국군 카투사 출신들로 구성된 단체다. 샤프 전 사령관을 초대 회장으로 해 2017년 5월 3일 워싱턴 D.C.에서 출범했다.

정 장관은 6·25 참전용사를 초청해 만찬을 함께했다.

정 장관은 만찬 행사 인사말을 통해 "70년 전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한 미국 참전용사들의 희생 덕분에 오늘날 대한민국이 세계 10위권의 경제 규모를 자랑하는 자유민주주의 국가가 됐다"며 "우리 국민은 영원히 참전용사에게 감사의 마음을 갖고 기억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