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 기자
  • 입력 2020.02.24 20:00

중국 입국자 전면 금지 6차례 요구하고, 민관협의체 필요성 역설했지만 듣지 않아

대한의사협회 임원들이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대한의사협회)
대한의사협회 임원들이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대한의사협회)

[뉴스웍스=고종관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확산의 책임을 물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경질을 주장하고 나섰다.

24일, 대한의사협회는 이번 감염병 참사는 명백히 방역 정책의 실패임에도 감염자나 특정 종교에 책임을 전가하는 정부의 무책임을 통감한다며 장관과 비선 자문위원들의 교체를 강하게 피력했다.

의협은 대정부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가 지역사회로 빠르게 전파되기 전에 여러 차례 심각단계로 격상할 것을 역설했지만 이를 방치해 골든타임을 놓쳤다고 강조했다. 특히 의협은 “한 달 전인 지난 1월26일부터 감염원 차단을 위해 중국발 입국자의 입국금지 조치가 필요함을 6차례나 강력히 권고했다”며 “그러나 이러한 의학적 권고를 지금도 무시함으로써 대한민국이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코로나19 발생국가가 됐다”고 개탄했다.

의협은 만시지탄이지만 이제라도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한시적 입국금지 조치가 즉각 시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 이유로 무증상 감염자들도 감염력을 지녔다는 사실이 의학적 연구에서 증명됐는데 여전히 유증상자만을 검역에서 걸러내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의협은 또 코로나19 전담 의료기관과 일반 의료기관으로 이원화된 의료시스템을 신속히 구축할 것을 주문했다. 코로나19 환자들과 일반환자가 뒤섞일 경우 병원내 감염 확산뿐 아니라 고위험군의 치료 및 관리가 수습하기 어려워진다는 이유에서다. 의협은 아직 이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없느니만큼 앞으로 의료시스템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지 상세한 계획과 경과를 즉각 국민과 의료계에 공개할 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정부가 방역 실패의 책임을 감염 환자에 전가하는 듯한 태도에 대해서도 비난했다.

의협은 “이들이 고의로 바이러스를 타인에게 전파하지 않는 보호받고 치료받아야 할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이들을 비난하는 사회 분위기를 극히 경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따라서 지금 정부가 해야 할 일은 이들 외에 역학적 경로가 불분명한 수백명의 환자들의 감염 차단을 과학적으로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집중해야 한다고도 했다.

의협은 전문가 자문그룹의 전격적인 교체도 요구했다. 지난 2월13일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가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하고,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집단행사를 연기하지 않아도 되니 방역조치를 병행해 추진하라“고 권고한 것은 명백한 정부의 실수라고 의협은 꼬집었다.

따라서 의협은 이렇게 한 달간 정부가 오판토록 자문한 비선 전문가들에 대해 방역 실패의 책임을 물어 전격 교체해야 한다고 강하게 피력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그동안 정부에게 민관협의체의 필요성을 밝혔지만 아직도 아무런 답이 없었다”며 “코로나19 참사에 대해 방역의 총체적 실패를 인정하고, 근본적인 정책 개선을 위해선 장관의 경질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