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2.25 10:15

당정 "마스크 국내 우선 공급 환영…추경 편성 필요"
홍남기 "마스크 1일 생산량 1295만 장으로 확대"

25일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고위 당정 관계자들은 한 목소리로 '마스크 공급 및 추경(추가경정예산) 편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25일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고위 당정 관계자들은 한 목소리로 '마스크 공급 및 추경(추가경정예산) 편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25일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고위 당정 관계자들은 한 목소리로 '마스크 공급 및 추경(추가경정예산) 편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낙연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정부가 마스크의 해외수출량을 국내에 우선공급하기로 한 점을 환영한다"며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다. 수입처를 다변화하고 신규소재 검사기간을 추가하고 생산원가를 충분히 보장해 생산량을 꾸준히 늘려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마스크가) 필요하신 분들은 모두가 골고루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도록 공급망도 확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마스크 수급'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필수위생품인 마스크 수급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국내생산량을 모두 내수로 돌린다는 자세로 임하고 사재기나 비축 등 불법행위를 남김없이 퇴출시켜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또 '추경'도 강조했다. 그는 "예비비를 최대한 가동하되 선제적 추경을 준비해달라"며 "추경의 국회통과가 지연되면 긴급재정명령권이라도 발동해 대응해야 할 것 같다. 현재 국회 상황으로 봐선 추경이 언제 통과될지 확실치 않다. 국회가 대정부질의를 다 취소했고 감염문제로 국회가 저렇게 돼서 실제로 추경이 우리가 원하는대로 쉽게 될거 같지 않으니 정부는 만반의 대책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그는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모든 의학적 역량을 쏟아야 한다. 모든 비용을 정부가 책임진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며 "제가 만난 제약회사 회장은 큰 돈은 아닌데 한 해 밖에 못쓰는 거라서 연구진들이 개발을 안한다는 얘기를 하더라. 그렇기때문에 정부가 전량을 구매해서 긴급 보급하는게 매우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마스크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우선 마스크, 생필품 등에 대한 비상대책이 필요하다. 특히 마스크는 지금 모든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유일한 필수품이라 할수 있다"며 "마스크를 구하지 못하는 국민의 불안정한 심정을 헤아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오늘 국무회의에서 마스크 수출을 제한해 물량을 최대한 많이 확보해 직접 공급할 방법을 결정해달라"며 "마스크는 우리 국민 최후의 안전망일 수 있다"고 일갈했다.

또한 "마스크 유통을 시장에만 맡길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것 만큼은 정부가 직접 개입해서 생산유통 전과정에 직접 관리해서라도 국민이 느끼는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 상상을 뛰어넘는 정부의 비상한 대응을 요청한다.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마스크'라는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대한 신속하게 추경을 편성해달라"고 당부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정부는 기존의 해외유입 차단 노력과 접촉자 격리 노력 등을 유지하며 첫째, 초기 의심환자를 발견해 최대한 경증상태에서 찾아서 감염확산을 차단하는 것, 둘째 중증도에 맞는 의료체계를 가동해 환자를 제대로 치료하면서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역점을 두고 철저히 방역을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에 더해 "마스크의 수급 안정을 위해 마스크 1일 생산량도 1295만 장까지 늘리고 매점매석 고시, 긴급수급 안정조치를 취해왔으나 최근 확진자 급증으로 마스크 수급안정 불안이 다시 재현되는 양상을 보이는 만큼 오늘 국무회의에서 농협 등 공적기관에 마스크를 일정 비율 공급하는 것, 마스크 수출 제한의 고시 개정안이 상정돼 논의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번 사태로 인한 우리 경제 소비 투자 수출 둔화 등을 보강하기 위해 행정부가 자체적으로 신속하게 취할 제1차 종합패키지지원대책을 마련하는데 총력을 기울였다"며 "이번 주 내 당정협의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라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