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2.25 15:04

'코로나19'로 손님 줄자 묘안 속출…프랜차이즈 "자구책 마련 어려워"·편의점 도시락 '불티'

(사진=윤현성 기자)
(사진=윤현성 기자)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손님들 오게 하려면 뭐라도 해야죠"

코로나19 확산세가 무서울 정도로 빨라지면서 자영업자들의 근심은 더욱 커지고 있다. 언제 어디서 확진자와 접촉하게 될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식당이나 카페 등을 찾는 발걸음이 뚝 끊겼기 때문이다.

기세가 한풀 꺾이는 듯 했던 코로나19가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지난 23일 코로나19 관련 위기 단계가 최고 수준인 '심각으로 격상되면서 현 상황에 대한 공포가 더욱 커져가고 있다.

이로 인해 '집밥을 먹는 게 안전하다'는 인식이 많아져 도시락·김밥 등 집에서 해먹을 수 있는 간편식의 수요는 눈에 띄게 늘어난 반면 외식의 빈도는 줄어들고 있다. CU에 따르면 지난 18일을 기준으로 한달 사이 즉석식의 매출은 93.9% 급증했다. 김밥은 65.9%, 시리얼은 61.6%, 육가공류는 29.2% 늘어났다.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한 식당의 점심시간 풍경도 며칠 사이 확연하게 달라졌다. 해당 식당은 지난주까지만 해도 점심을 먹으러 온 직장인들로 가득했고 식사를 위해 대기하는 광경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오늘(25일) 오후 12시 가장 붐벼야 할 시간임에도 10여 개의 테이블 중 손님이 앉아있는 테이블은 3개에 불과했다. 

식당을 운영하는 A 씨는 "손님들 오게 하려면 뭐라도 해야죠"라며 식당이 마련한 코로나19 대비 자구책을 설명했다.

먼저 밑반찬 제공 방식이 바뀌었다. 일반적으로 식당에서 제공되는 밑반찬들은 그 테이블에 앉은 이들과 공유하게 된다. 하지만 A 씨는 개인별로 밑반찬을 따로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A 씨는" 코로나가 침 같은 거로 감염된다니까 (기존처럼) 반찬을 같이 먹으면 손님들이 불안하고 싫어하실 것 같아서요"라고 설명했다.

A 씨가 제시한 또 다른 방책은 가격 인하였다. 그간 6000~7000원이던 일부 메뉴를 5000원으로 낮췄다. A 씨는 "메뉴 몇 개의 가격을 낮추긴 했는데 이걸 언제까지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어요"라며 "(다음 달) 6일까지 하겠다고 써놓기는 했는데 상황(코로나19 사태)이 언제 끝날지를 모르니까"라고 말하며 현 상황에 대한 답답함을 표시했다.

(사진=윤현성 기자)
(사진=윤현성 기자)

영등포구에서 프랜차이즈 식당을 운영하는 B 씨도 매출이 크게 줄었다며 우려를 표했다. B 씨는 "홀 손님은 거의 3분의 1로 줄었고 회식은 100% 취소됐다고 보면 돼요"라고 설명했다. 이어 "손님은 줄어드는데 오히려 지출은 점점 늘어요"라며 "(코로나 때문에)중국산 식재가 통관이 안 돼서 비싸더라도 어쩔 수 없이 국산을 쓸 수밖에 없어요"라고 덧붙였다.

B 씨는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식당을 운영하는 A 씨와 달리 자구책을 마련하기도 어렵다. B 씨는 "본사에서 지침을 주지 않는 한 마음대로 가격을 조정하는 건 불가능하죠"라며 "우리도 그렇고 다른 지점도 마찬가지일 텐데 아무 대책이 없다는 게 더 큰 불안감을 주는 것 같아요"라고 설명했다.

B 씨는 코로나19 사태가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에게 직격탄이 되고 있다며 정부 차원의 신속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얘기했다. 그는 "영업이 전혀 안 되다 보니 임대료나 인건비 자체가 너무 큰 부담이 되죠"라며 "정부나 지자체가 보다 획기적이고 직접적인 지원책을 마련해주는 게 절실해요"라고 강조했다.

서울 중구에 있는 회사를 다니는 C씨는 "지난주까지만 해도 직장 근처의 유명한 동네맛집은 점심시간에만 줄을 서 기다린뒤 들어갈 수 있었다"며 "오늘은 손님이 줄어 그대로 입장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한편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지난 24일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자금을 3배 더 늘려 약 1조 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같은 날 문재인 대통령 역시 추경예산 편성 검토를 지시하면서 "현장의 기업·소상공인·경제단체들의 목소리가 절박하다"며 신속한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하지만 정부에서 마련한 2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에 준비자금의 30배를 넘어서는 6200억 원 규모의 신청이 폭주하는 등 금전 지원에 국한되는 방책은 본질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