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2.25 14:33
KIST와 KADA관계자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KIST)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25일 한국도핑방지위원회(KADA)와 스포츠 도핑방지 프로그램의 전략적 공동업무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KADA와 KIST 도핑콘트롤센터는 세계도핑방지기구(WADA)가 규정하고 있는 도핑방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서로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두 기관은 WADA 및 국제기구 등의 표준·규범의 제·개정 및 연구 동향의 신속한 파악, 국제기구 관련 정보 및 동향 공유와 관련 프로젝트 참여 지원, 공동 연구 및 협력사업 추진 상호 협력, 시료분석 관련 정보 및 도핑검사 물자지원·스포츠 대회 준비 및 운영 상호 협력, 상호 교류를 통한 공동체 의식 증진, 협력 분야별 업무협의회 설치·운영을 약속했다.

 

KIST와 KADA는 ‘스포츠 도핑방지’라는 연결고리로 오랫동안 협력해왔다.

KIST는 우리나라 유일의 WADA 국제공인 도핑분석시험기관으로서 선수의 건강 보호 및 공정한 경기를 유도하고 국제적 업무수행을 통한 국가 위상 제고에 기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예정이다.

이병권 KIST  원장은 “도핑콘트롤센터의 첨단 장비 및 과학기술, 국제협력 및 전문인력 양성 등의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스포츠 도핑방지 분야를 굳건히 견인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도핑방지 분야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