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2.26 14:26

가용병상 확보 총력…정세균 "빠른 입원 치료 필요, 속도전"

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확대 중대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확대 중대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대구지역 등의 확진자 발생 추이를 감안해 가용 병상을 최대한 확보하는데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이에 3월 1일까지 경북대병원, 대구의료원 등 기존 대구지역 전담병원 뿐만 아니라 대전·충청권 및 경남 마산지역의 병상을 포함해 총 1600여개의 가용 병상을 확보할 방침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6일 대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이 결정했다. 우선 국군대전병원, 마산의료원 등 즉시 활용 가능한 182개 병상을 포함해 686개 병상이 이미 활용 가능(입원 완료 포함)한다.

또 26일 중 영남대병원 20개 병상, 국립마산병원 129개 병상 등 총 189개 병상도 추가 확보하고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 대구보훈병원, 국군대구병원 등 추가 지정된 전담병원의 입원 병상도 즉시 가용할 수 있도록 조치 중이다.

정 총리는 이날 추가병상 확보 준비 상황 점검을 위해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을 방문해 “코로나19를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병을 키우고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며 “빠른 입원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속도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감염병 환자들을 수용하고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한 치의 실수도 있어서는 안 된다”며 “의료진에게 전파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중대본은 24일부터 대구 지역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봉사할 의료인을 모집하고 있다. 우선적으로는 검체 채취에 필요한 의료인등을 모집 중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26일 9시까지 지원한 인력은 총 205명(의사 11명, 간호사 100명, 간호조무사 32명, 임상병리사 22명, 행정직 등 40명)이다.

또 중대본은 지난 25일 신천지 총회 본부에서 약 21만2000명의 전체 신도 명단을 확보했다. 지자체별 신속한 조치를 위해 26일 중 각 지자체로 전달하고 유증상자에 대해서는 즉시 자가격리 조치 후 자택방문 및 검체채취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0시를 기점으로 마스크의 수출제한 조치 및 공적 판매처 출고 의무화가 시행됐다. 이 조치에 따라 국내에서 오늘 생산된 마스크의 50%가 우정사업본부, 농협중앙회, 공영홈쇼핑 등 공적 판매처로 출하된다. 다만 이는 금일 생산량부터 적용되는 조치인 만큼 실제 소비자들에게는 내일부터 전달된다.

중대본 관계자는 “오늘은 생산업자와 사전협의 노력을 통해 대구경북 지역에 우선 100만장을 특별 공급한다”며 “내일부터는 일반 소비자들의 구매를 위해 매일 약국을 통해 150만장, 우체국과 농협 등을 통해 200만장 등 총 350만장과 의료기관 등 방역현장에 매일 50만장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코로나19 예방을 위해서는 출퇴근 시간대에 대중교통 이용이 집중되지 않고 근무지 내 밀접 접촉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근로자들이 시차출퇴근제, 재택근무제, 원격근무제 등 유연근무제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요청했다.

이어 “정부부처와 공공기관, 각 학교 등과 함께 민간기업도 각 기업 실정에 맞게 시차출퇴근제, 재택근무제, 원격근무제 등 유연근무제를 적극 활용해 달라”며 “정부는 시차출퇴근제, 재택근무제, 원격근무제 등 유연근무제를 실시하는 중소·중견기업에 대해서는 노무비를 지원하고 있고 25일부터 당분간 한시적으로 지원절차를 간소화해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정부는 시차출퇴근제, 재택·원격근무제, 선택근무제 도입·운영하는 중소·중견기업 사업주를 대상으로 유연근무제 활용 근로자 1인당 연간 최대 520만원 한도로 노무비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