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0.02.27 14:37

국토부, 지방 대학·역세권에 기업·문화·주거 '융복합공간' 조성
미군 장교숙소 등 용산공원 기 반환부지 개방…공원경계도 확장 

국토교통부 로고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방의 대학·철도 역세권 등에 산업·주거·문화가 융복합된 '지방도심형 기업혁신특구'가 새롭게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0 업무계획 보고'를 발표했다. 업무계획에 따르면 국토부는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3대 목표 8대 전략'과 '2대 민생현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3대 목표로 ▲지역경제 거점 조성 ▲지역 SOC 투자활성화 ▲국토교통 일자리 창출 등을, 2대 민생현안으로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공공임대주택 공급 ▲철도 중심의 교통시스템 혁신 등을 제시했다.

먼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방도심형 기업혁신특구가 추진된다. 지방 대학·역세권 등 성장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기업·문화·주거 등 융복합공간플랫폼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캠퍼스 혁신파크, 창업·스케일업 지원 등 관련 부처 협업을 강화하고 규제 완화 및 세제·금융 혜택 등도 집중 지원한다. 판교2밸리에는 글로벌Biz센터(100개사), 기업성장센터(300개사+행복주택 195호)를 공급해 기업 공간을 확대하고 주거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양양·청주·무안공항을 인바운드 시범공항으로 지정해 문체부·지자체와 운수권 배분, 노선운영 인센티브 확대 등 항공·관광 융복합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세종·부산) 및 스마트챌린지(대전·인천·부천 등), 수소도시(안산, 울산, 전주·완주) 등을 조성해 지방도시 경쟁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녹색공간도 관리한다. 용산공원 조성의 국민 체감도 제고를 위해 미군 장교숙소 등 기반환부지를 개방하고, 온전한 녹지축 조성을 위해 공원경계를 넓힌다. 

또한 공공건축 디자인 향상을 위한 체계적 업무절차 기준을 마련하고, 총괄·공공건축가 위촉 지원, 설계자의 시공 참여 활성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비도시지역의 특성에 맞게 경관 관리체계를 체계화하고, 신기술(VR, AR 등) 및 3차원 공간정보 활용방안 마련한다. 또 지자체가 난개발 관리수단으로 성장관리방안을 적극 활용하도록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사후관리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