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02.27 16:33

한국전력공사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한국전력이 발주한 전력사업 입찰에 중국업체도 참여할 수 있다는 소식에 업계가 들썩이고 있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전은 곧 완도~제주 구간 고압직류송전 해저케이블 건설사업 입찰 공고를 낼 예정이다. 제주 지역의 안정적 전력 공급을 위한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비용 절감을 위해 국제 입찰로 진행될 계획이며, 이 과정에서 중국업체도 입찰에 참여할 것이란 소문이 업계에 돌았다. 중국은 세계무역기구(WTO)와 정부조달협정(GPA)에 가입돼 있지 않아 국내 공공조달 입찰 참여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한전은 이와 관련해 기획재정부로부터 관련 내용의 유권해석을 받아둔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는 '국내 전력 산업의 경쟁력이 약해질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원자력국민연대를 포함한 7개 시민단체는 지난 26일 성명서를 내고 "전력 안보를 위협하는 정부와 한전의 '꼼수'를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업계에서는 공기업인 한전이 오히려 해외 업체를 돕는다는 지적이 나오는 상황"이라며 "부가가치가 높은 고품질 전력 케이블 시장까지 중국 업체들에 내어주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 이는 우리 전력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기회를 앗아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도 '한전 사업에 중국 기업의 참여를 허락하는 것은 말도 안 됩니다'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27일 기준 찬성자 2만 6000명을 넘긴 상황이다.

한전 측은 "자세한 내용은 결정된 바 없다. 아직 내부검토 단계다. 기획재정부에 유권해석을 요청한 것도 내부 검토 과정에서 진행한 일이다. 중국업체의 입찰 참여를 위해 허락받았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