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2.27 18:15

"경기지역 유일의 공중파 방송이 폐업에까지 이른 '진짜 이유'가 무엇이냐"
"김 기자에 대한 경영진의 압박과 문 정권 관계자 개입은 사실일 가능성 높아"

지난해 1월 11일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경기방송 김예령 기자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질문하고 있다. (사진=SBS방송)
지난해 1월 11일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경기방송 김예령 기자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질문하고 있다. (사진=SBS방송)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경기방송 자진폐업 사태'를 이슈로 방송통신위원회와 경기방송 사이의 주장이 엇갈리면서 진실공방으로 흐르는 모양새다.

경기방송 김예령 기자는 지난 25일 자신의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2019년 1월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의 대통령에 대한 저의 질문이 결국 저희 경기방송의 재허가권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저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결론지었다"고 주장한 반면, 방통위는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방통위는 27일 해명자료에서 "경기방송에 대한 재허가 심사는 법률․경영․회계 등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친 후 이를 바탕으로 방통위가 의결하는 절차로 진행됐다"며 "2019년 11월 재허가 심사위원회 심사 과정은 물론 방통위 의결 과정에서도 해당 기자의 질의와 관련된 사항은 전혀 검토되거나 논의된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방통위는 또 경기방송에 대해 조건부 재허가를 하게 된 이유에 대해선 "경기방송은 방송법과 상법을 위반하고 있었으며, 명목상의 대표이사가 아닌 현모 전무이사가 경영 전반을 장악하는 비정상적인 상황이었다"며 "총점 또한 재허가 기준인 650점 미만(647.12점)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 미디어특별위원회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어쩌다가 우리나라가 대통령에게 질문 한번 했다고 기자가 숙청당하는 나라가 되었나. 지금 온 국민이 충격에 휩싸였다"며 "방통위는 해명자료를 통해 김예령 기자의 페이스북 글이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김 기자가 경영진으로부터 압박을 받았다는 점, 그리고 그 과정에 문 정권 관계자들이 개입했다는 점은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경기방송이 지난 2일 자진폐업을 결정했고, 경기방송 김예령 기자는 사의를 밝혔다"며 "김예령 기자는 작년 1월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에게 '쓴소리' 질문을 던진 바 있다. 우리 방송 역사상 지상파 방송이 스스로 사업을 접은 적은 처음이다"라고 꼬집었다.

특히 "국민들은 23년의 경력기자가 회사를 떠나고, 경기지역 유일의 공중파 방송이 폐업에까지 이른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며 "문정권의 그간 행태를 보면 김기자의 '돌직구' 질문이 경기방송 폐업 사태에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성토했다.

이어 "최근의 코로나19 확산 사태에서도 정부에 쓴 소리 하는 전문가들은 모두 배제했다"며 "오죽하면 대한의사협회가 최근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비선 전문가 자문그룹을 교체하라'고 촉구까지 했겠느냐"고 직격탄을 날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