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2.29 10:15

접촉 꺼리면서 온라인 선거운동 '대세'…민주당, 대면·접촉 선거운동 일시 중단

이낙연 전 국무총리(사진출처=이낙연TV 캡처)
이낙연 전 국무총리(사진출처=이낙연TV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4·15 총선 최대의 돌발 변수로 떠올랐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급증하면서 향후 얼마나 확산되고, 언제까지 지속할지 전혀 알 수 없게 된 상황에서 정치권은 '코로나총선'을 치러야 할 처지가 됐다.  

이에 따라 각 정당의 선거 운동 방법도 획기적으로 달라지고 있다. 대부분의 오프라인 행사가 취소되면서 온라인 선거 운동에 집중하고 있다. 

◆화상 공천 면접에 온라인 홍보까지

더불어민주당은 대면·접촉 선거운동을 일시적으로 중단했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부터 대면접촉 선거운동을 일시적으로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일주일이 코로나19 극복에 중요한 분기점"이라며 "대면 선거운동을 중단하고, 온라인을 통한 선거운동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와 함께 공동상임선대위원장으로 선거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온라인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이 전 총리는 지난 23일 유튜브 채널 '이낙연TV'를 개설하고 소통 강화에 나섰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도로 확산됨에 따라 당분간 선거유세 방식을 비대면으로 바꾸고 유튜브 채널과 같은 온라인 접촉을 통해 직접 소통하겠다는 계획이다. 27일까지 이낙연TV에는 이 위원장의 개국 인사,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 회의 발언, 고위 당·정·청 협의회 발언 등의 콘텐츠만 올라와 있다. 구독자 수는 첫 콘텐츠가 올라온 지난 23일 이후 1만5700여명으로 늘었다.

종로구에 출마 선언을 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도 지난 24일 자신의 블로그에 종로 선거사무소 개소 사실을 알리며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밴드, 트위터 등 운영 중인 SNS 주소를 함께 올렸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접촉 선거운동이 사실상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다양한 SNS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다. 

(사진=전현건 기자)
(사진=전현건 기자)

미래통합당은 유튜브 서포터즈를 모집해 온라인 선거운동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서포터즈로 선정된 유튜버는 통합당의 공약·정책·인물을 홍보하는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해 본인 유튜브 채널에 자유롭게 업로드하고, 선거 유세현장 생중계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통합당은 코로나19 사태로 미뤄진 TK 공천 면접을 화상면접 방식으로 진행키로 결정했다. 김형오 통합당 공관위원장은 지난 24일 "코로나 사태가 엄중해 TK 지역 신청자들이 모이는 것 자체가 힘들다"며 내달 2일부터 화상 면접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지난 25일 선거운동으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후보자들에게 지침을 공지했다. 또 SNS와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정책 중심의 선거운동을 후보자들에게 권고했다.

정의당은 총선 비례대표 후보 경선을 위한 정견발표회도 온라인으로 실시했다. 애초 전국 순회 합동 연설회를 개최할 계획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를 고려해 유튜브 생중계를 통한 온라인 정견 발표회로 대체한 것이다.

코로나 비상에 정치신인 막막

이번 총선에 도전하는 정치 신인들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속을 태우고 있다.

기존에 명성이 있거나 현역 의원들은 본격적인 선거 국면에서 온라인 영역으로 대체해도 인지도 유지나 제고에 무리가 없지만 정치 신인들은 SNS와 유튜브를 활용해보려고 해도 영향력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 한마디로 막막한 처지에 놓인 셈이다.

시민들을 대면하고 악수하기도 어렵고 명함을 전해주는 것도 힘들다. '얼굴 도장'을 찍을 지역 행사 자체가 크게 줄어든데다 소속 정당에서 대면 접촉을 줄이고 각종 모임이나 행사를 최소화하라는 지침이 내려오면서 발품을 팔아야 할 시기에 국민과의 접점이 줄어들면서 후보들마다 골머리를 앓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정치 신인들의 손발이 묶인 탓에 여야를 막론하고 현역 의원이 경선에서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수도권의 한 예비후보는 "당분간 선거운동을 중단하라 했을 뿐 당에선 아무 대책이 없다"며 "답답해서 아침에 시민들과 멀찌감치 떨어져서 팻말 들고 출근길 인사를 했지만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다"고 호소했다. 

일부 정치 신인은 정당과 정부 차원의 대응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재식 통합당 서울구로갑 예비후보는 "안 그래도 정치 신인에게는 제약이 많은데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대면접촉 선거운동이 막히면서 어려움이 크다"며 "국민의 알권리에도 제약이 생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예비후보는 "인지도에서 불리한 신인들은 마음고생이 심하다"며 "이런 특수 상황에서 선관위가 선거운동 방법을 대폭 열어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경선 국면에서 코로나19로 정치신인이 매우 불리해진 건 사실"이라면서 "선거운동 양상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뀌고 있는 만큼 유권자에 어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경선을 앞두고 선거운동이 SNS와 온라인으로 국한되자 일각에서는 상호 비방전과 막말, 흑색선전을 우려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영향으로 대면접촉 선거운동 대신 온라인·비대면 선거 운동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사이버 공간에서의 여론조작에 특히 신속히 대처하기로 했다.

근거 없는 의혹 제기·특정 후보에게 우호적인 표본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소셜미디어와 유튜브 등을 활용한 사전 선거운동 등을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유관기관 간 유선·서면 협의를 통해 코로나 19 확산 위험을 줄일 예정"이라며 "실질적인 협력을 통해 선거 범죄에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