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3.02 10:25

"전략공천 원하지 않아...아름다운 당내 경선 원해"
"1년에 50만명에 달하는 수도권 귀촌 인구가 강원도 '경제'와 만나야 성장"

이광재 전 강원지사가 2일 민주당 강원도당 사무실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4·15 총선에서 강원 원주갑 출마를 선언했다. (사진=MBC방송 캡처)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가 2일 민주당 강원도당 사무실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4·15 총선에서 강원 원주갑 출마를 선언했다. (사진=MBC방송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가 2일 9년간의 정치 공백을 깨고 4·15 총선에서 강원 원주갑 출마를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원 권역 선거대책위원장인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는 2일 민주당 강원도당 사무실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담대한 도전을 시작하려고 한다"며 "더는 좌고우면하지 않겠다. 백척간두 위에서 한 발 내딛는 심정으로 앞으로 나아가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9년 만이라는 설렘과 9년이나 흘렀다는 두려움도 갖고 이 자리에 섰다"며 "추락할 수 있고, 다시는 일어서지 못할 수도 있지만 내 운명을 강원도에 맡기려 한다"고 출사표를 던졌다. 이어 "저는 전략공천을 원하지 않는다. 당당하게 살고 싶다"며 "아름다운 당내 경선을 원한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강원도 삶의 질을 서울·수도권 수준으로 높여야 미래가 있다"며 "1년에 50만명에 달하는 수도권 귀촌 인구가 강원도 '경제'와 만나야 성장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강원도가 미래로 나아가려면 사람을 키워야 한다"며 "원주시민과 강원도민이 날개를 달아준다면 미래를 향해 힘차게 날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 전 지사의 출마선언 소식이 알려지자 이날 같은 당의 권성중 예비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전 지사의 출마는 미리 기획되고, 계획된 것이었다"며 "시도의원들의 줄서기를 강요하며 구태정치를 반복하려고 하는 사람에게 원주갑을 내어줄 수 없다"고 일갈했다. 권 예비후보는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이 전 지사는 강원도 평창 출신으로 원주에서 중·고교를 다닌 뒤 연세대에 입학했다. 이후 학생운동에 뛰어들었다. 대표적인 친노 그룹의 핵심인사로 분류된다.

17·18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2010년 민주당 소속으로는 처음 강원지사에 당선됐다. 하지만 이듬해 1월 대법원이 고(故)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유죄가 확정돼 지사직을 상실했다. 지난해 연말 특별사면·복권으로 피선거권 제한이 풀렸고 총선에 출마할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