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02 10:53

"생활치료센터, 공공시설만으로는 부족…민간 도움 절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일 “어제 중대본 회의에서 우리는 코로나19 환자의 치료체계를 근본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며 “앞으로 중증환자는 병원에 입원해 집중적인 치료를 받고 다수의 경증 환자들은 안전하게 격리돼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받게 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현재 우리가 직면한 상황과 코로나19에 대해 알려진 정보를 바탕으로 의료계가 건의하고 정부가 준비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이제는 실천의 시간”이라며 “지금 여기 대구에는 집에서 대기하고 있는 확진자가 1600명을 넘는데 이들이 하루 속히 최적의 의료서비스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계부처와 지자체에서는 확진자들이 각자의 건강상태에 적합한 의료기관이나 센터로 신속하게 배정·이송될 수 있도록 전 과정을 빈틈없이 준비해 달라”며 “이제까지 한 번도 겪지 못한 치료체계의 변화인 만큼 어려움도 있겠지만 중앙과 지방, 민간이 합심해 최선의 모델을 새롭게 만들어 가자”고 주문했다. 

또 “오늘부터 교육부의 대구시 중앙교육연수원이 경북대병원의 의료지원을 받아 생활치료센터로 운영을 시작한다”며 “다른 모든 지자체에서도 공공시설이나 숙박시설을 활용해 충분한 규모의 생활치료센터를 미리 선정해 달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중대본은 정부합동지원단을 통해 각 지자체가 적절한 치료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관계부처에서는 시설 확보와 운영, 환자의 이송, 의료지원, 질서유지 등 필요한 기능들이 제대로 가동될 수 있도록 탄탄하게 뒷받침해 주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어 “민간에도 부탁드린다”며 “생활치료센터가 전국 각지에 마련되려면 공공시설만으로는 부족한 만큼 민간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