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02 14:45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2028년까지 8만9000여명의 산업기술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18년말 기준 미래형자동차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산업기술인력은 총 5만533명으로 2015년말(9467명) 대비 5.3배 증가했다.

분야별로 보면 친환경차(그린카) 4만2443명, 자율주행차(스마트카) 5021명, 인프라 3068명으로 2015년말 대비 친환경차 분야 인력이 7.3배 수준으로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직무별로는 생산기술 2만3438명, 연구개발 1만7186명 등의 순이며 연구개발 인력이 2015년말 2114명에 비해 8.1배 급증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는 2015년말 이후 미래형 자동차 산업에 참여하는 신규 기업 증가, 기존 기업의 미래형 자동차 사업 영역 성장, 산업간 융복합에 따른 산업 범위 확장 등에 주로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2018년말 기준 부족인원은 1827명으로 부족률은 3.5%로 집계됐다. 이는 2015년말 대비 1.6포인트 하락한 수준이다.

분야별로는 인프라·자율주행차 분야가, 직무별로는 설계·디자인 및 품질관리 직무가, 학력별로는 대졸 학력에서 부족률이 높게 나타났다.

한편, 2028년까지 필요한 미래형자동차 산업기술인력 수요는 8만9069명으로 예상된다. 친환경차 7만1935명, 자율주행차 1만1603명, 인프라 5531명으로 비중은 친환경차(80.8%)가 높지만 연평균 증가율은 자율주행차(8.7%)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직무별로는 생산기술 4만2486명, 연구개발 2만9117명, 시험평가·검증 3393명 등의 순이며 생산 및 보급 확산을 뒷받침할 생산기술 인력이 가장 높은 연평균증가율(6.1%)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미래형 자동차의 산업계 인력 미스매치 해소와 지속적인 혁신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단계별 인력 양성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IT 융합에 기반한 자율주행차와 친환경차 분야에 대한 융합형 핵심 R&D 인력 양성 확대, 기술노후화가 빠른 생산기술을 중심으로 고숙련 재직자 전환교육 체계화와 부족률이 높은 학사 인력 양성체계 점검, 성장단계에 맞는 분야별 커리큘럼 확대 개편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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