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02 17:01

산업부, 오는 4일 '2020년 민‧군기술협력사업 시행계획' 발표

구윤철 기획재정부 차관이 지난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지역관광 활성화 관련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구윤철 기획재정부 차관이 지난달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지역관광 활성화 관련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최대한 빠른 시일 내 ‘민‧군기술 상호활용’ 선도모델을 마련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 부처는 오는 4일 ‘2020년 민‧군기술협력사업 시행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민‧군기술 상호활용’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정부는 재정혁신 TF의 ‘현장밀착형 혁신선도모델’ 프로젝트 일환으로 ‘민‧군기술 상호활용’ 혁신선도모델 개발을 추진 중이다. 이번 간담회는 관계 부처·기관·민간과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모델 구체화를 위한 협업체계 구축 및 의견 수렴을 위해 마련됐다.

구 차관은 이날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전자레인지, 인터넷, 위성항법시스템(GPS) 등은 국방기술이 민간으로 이전돼 신산업을 일으키고 인류의 삶을 혁명적으로 변화시킨 대표 사례”라며 “과학기술의 발전 속도에 따라 민간기술과 국방기술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우리의 삶을 변화시켜 왔다”고 밝혔다.

또 “민‧군기술 상호활용 활성화를 위해 R&D기획에서부터 사업화에 이르기까지 사업주기별 지원체계를 재정비해 실질적인 성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구 차관은 “관계 부처도 선도모델을 바탕으로 유기적 협업을 통해 사업을 기획·요구해 달라”며 “내년 예산 편성 시 재정이 효과적으로 뒷받침될 수 있도록 적재적소에 예산을 반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민‧군기술 상호활용 선도모델을 토대로 향후 성공사례가 확산돼 새로운 경제 활력소가 되길 기대한다”며 “구체적이고 손에 잡히는 성과를 창출하는 모델이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 협업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