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3.03 21:57
이란의 한 시민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길거리에 서 있다. (사진=CGTN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이란 정부가 ‘마스크 사재기’를 할 경우 최고 교수형을 내리겠다며 강경 대응에 나섰다.  

3일(현지시간) BBC 등 외신에 따르면 골람호세인 에스마일리 이란 사법부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마스크, 손 소독제 등의 위생용품과 의료용품·장비를 사재기하는 행위를 엄벌하겠다”며 “이런 범죄는 5∼20년의 징역형부터 최고 교수형에까지 처할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그는 “지난 한 주간 이 같은 사재기 행위 11건에 가감한 20여명을 적발했다”며 “국민에게 필요한 물품을 횡령하는 사재기 행위는 최악의 경제 범죄”라고 비판했다.

앞서 이란 혁명수비대는 지난 2일 수도 테헤란 남부에서 의료용 마스크 500만장, 위생 장갑 3200만 켤레, 수술용 흡입 파이프 등을 사재기해 저장한 창고를 급습해 압수했다고 밝혔다. 혁명수비대는 이를 보건부에 전달했으며 최대한 빨리 국민들에게 배포하겠다고 말했다.

이란은 중국과 한국, 이탈리아 다음으로 코로나19 피해가 큰 나라다. 특히 사망자는 중국을 빼면 세계에서 가장 많다. 치사율은 한때 20%까지 치솟았다 한자릿수로 줄어들었지만 그럼에도 세계에서 가장 높다. 2일 밤 12시 기준으로 이란의 코로나19 확진자는 1501명, 사망자는 66명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사태가 심각해지자 확진자가 가장 많은 테헤란을 비롯해 전국 주요 발병지에서는 군과 경찰이 방역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시위 진압용 물대포 차량으로 도로에서 소독액을 대량으로 살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