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3.04 19:56

민주 "총선 개입 선언", 민생 "정치적 사면 노림수", 정의 "정치 시계 되돌리기"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의원이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정은 기자)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이정은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민생당, 정의당 등 범진보 정당은 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힘을 합쳐달라'는 옥중 메시지를 '정치공작성 발언'으로 규정하며 "국민의 탄핵 결정을 부인하는 옥중 선동 정치"라고 비판했다.

제윤경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박 전 대통령의 입장문은 미래통합당이 박 전 대통령의 정당이고 적극적으로 총선에 개입하겠다는 것을 선언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밝혔다.

제 대변인은 "국민들은 아직도 박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며 "박 전 대통령이 할 일은 자신의 죄를 참회하고 자숙하면서 법과 국민이 심판한 죗값을 치르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태극기 부대를 다시 모으고 총선 지침을 내리고 정치적 선동을 하는 것에 납득할 국민은 없다"고 지적했다.

제 대변인은 "마치 억울한 정치인처럼 옥중 선동정치를 하는 것은 탄핵 결정을 부인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며 "박 전 대통령이 옥중에서 해야 할 일은 국민들께 진심으로 사죄하고 죗값을 치르는 것"이라고 전했다.

김정현 민생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자신의 추종 세력을 규합해 총선에 영향을 미치려는 고도로 기획된 정치공작성 발언"이라며 "종국적으로 총선 이슈를 '탄핵의 강' 쪽으로 몰고 가 탄핵 찬반 여론에 다시 불을 붙여 반문연대를 통한 정치적 사면을 노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이미 박근혜 탄핵은 국민적 심판이 끝났다"며 "자숙하고 근신해도 모자랄 판에 정신 못 차리고 정치적 망발을 서슴지 않는 것을 보니 죗값을 치르려면 아직 멀었다"고 말했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제까지 숨죽이고 있던 박 전 대통령이 고개를 슬그머니 내미는 것을 보니 국회에서 정쟁을 일으키고 발목만 잡는 통합당이 탄핵 이전 '도로 새누리당'으로 돌아간 듯하다"며 "결국 탄핵 이전으로 정치 시계를 돌리겠다는 퇴행적 행태에 기가 찰 따름"이라고 비난했다.

오 대변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국민들의 위기를 기회 삼아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구축하려고 하는 파렴치한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아직 감옥에 왜 가 있는지 모르고 옥중에서 한심한 정치나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유영하 변호사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공개한 편지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메우기 힘든 간극도 있지만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해 기존 거대야당을 중심으로 태극기를 들었던 여러분 모두가 하나로 힘을 합쳐주실 것을 호소드린다"는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