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20.03.05 12:27

나우엔서베이 ‘대한민국 자가 운전 실태 조사’ 설문…응답자 62% 자율주행차 구매 의사

나우엔서베이가 자가용 운전자를 상대로 평소 얼마나 자주 운전하는가에 대해 질문한 결과 (자료제공=나우엔서베이)
나우엔서베이가 자가용 운전자를 상대로 평소 얼마나 자주 운전하는가에 대해 질문한 결과 (자료제공=나우엔서베이)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3일까지 나우앤서베이 패널 1505명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자가 운전 실태 조사’라는 주제의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자동차 보유자에게 ‘평소 얼마나 자주 운전을 하십니까?’라고 질문한 결과 주 5회 이상(거의 매일)이 49%로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주 3~4회 22%, 주 1~2회 19%, 주 1회 미만(간헐적) 11% 순으로 조사됐다.

또 ‘귀하께서는 자동차를 주로 어떤 용도로 사용하십니까?’라는 질문에는 출퇴근용이 54%로 가장 많았고, 가정용(쇼핑 등) 29%, 레저‧여행용 8%, 업무용 7%, 기타 2% 순으로 나타났다.

‘당신이 차량 운전 시 느끼는 가장 큰 단점은?’이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40%를 차지한 차량 유지비용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다. 그 외에 사고 위험 부담 24%, 차량 관리 노력 18%, 주차 어려움 10%, 교통 체증 8% 순이었다.

자동차 보유자에게 ‘당신이 차량 운전 시 느끼는 가장 큰 장점은?’에 대해 질문한 결과 뛰어난 접근성 이 52%로 가장 많은 응답을 했으며, 시간 절약, 우수한 승차감, 사생활 보호 순으로 답했다.

자가용 자동차가 없는 이유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자료제공=나우엔서베이)
자가용 자동차가 없는 이유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자료제공=나우엔서베이)

이 외에 ‘쏘카, 타다 등의 차량 공유 서비스가 대중화된다면 소유 차량을 처분할 의사가 있나요?’에 대해서는 아니오 62%, 예 38%로 나타났다. 그리고 ‘평소 운전에 대한 귀하의 생각은?’에 대한 질문에는 보통이 47%로 가장 많았고, 즐거운 편이다 37%, 괴로운 편이다 10%, 매우 즐겁다 4%, 매우 괴롭다 1%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1505명에게 ‘완전 자율주행차가 대중화되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된다면 당신은 무엇을 택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자율 주행 차량을 선택하겠다는 응답이 62%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일반 운전 차량 30%, 대중 교통 수단 8%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운전면허가 있지만 자동차 미 보유자에게 ‘자동차가 없는 가장 큰 이유는?’에 대해 질문한 결과  차량 구입 비용 부담이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차량 유지 비용, 사고 위험 부담, 주차 어려움, 교통 체증 등의 순으로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