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3.05 15:53

삼성·LG, 대구·경북에 의료진 파견 및 지원 확대…한화·DB그룹도 시설 개방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대기업들이 코로나19를 이겨내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에서 병상 부족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연수원·기숙사·인재개발원 등을 치료센터로 제공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삼성과 LG가 대구·경북 지역에 기숙사와 연수원 시설을 치료센터로 제공한 데 이어 한화와 DB그룹은 경기도 지역의 연수원과 인재개발원을 확진자나 격리대상자를 위해 활용하도록 결정했다.

아울러 삼성은 의료진을 대구·경북 지역에 파견했고, LG는 코로나19와 싸우고 있는 의료진을 위해 각종 보호장구와 생필품을 긴급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경북 영덕군에 위치한 삼성인력개발원 영덕연수원. (사진제공=삼성전자)
경상북도 영덕군에 위치한 삼성인력개발원 영덕연수원 전경. (사진제공=삼성전자)

먼저 삼성은 지난 2일 영덕에 있는 연수원을 치료센터로 제공하기로 했다.

삼성 영덕연수원은 경증환자들이 격리된 상태에서 의료진들의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생활치료센터로 사용된다. 총 8만5000㎡ 규모로 300인실 숙소와 최대 220명이 동시 사용할 수 있는 식당 등을 구비하고 있다. 2017년 완공돼 삼성 임직원을 위한 명상교육 및 힐링센터로 활용돼왔다.

이에 그치지 않고 삼성은 4일 영덕연수원 생활치료센터에 삼성의료원 의료진까지 파견했다.

의료지원 인력은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등 3개 병원의 의사와 간호사 등 전문인력으로 구성됐으며, 영덕연수원 생활치료센터를 위한 합동 지원단의 일원으로 참여했다.

의료진은 현장에서 경증환자들의 자가 체온 측정 확인 등 모니터링 역할을 맡아 정부와 지역자치단체의 방역 활동을 지원한다. 이들은 재난 현장에서 의술로 봉사하겠다고 자발적으로 나선 지원자들이다.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2주 단위로 돌아가며 순환근무 형태로 의료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

울진 LG생활연수원 전경. (사진제공=LG)
경상북도 울진군에 위치한 LG생활연수원 전경. (사진제공=LG)

LG도 지난 4일 550실 규모의 기숙사와 연수원을 생활치료센터로 제공하기로 했다. 제공하는 시설은 383실 규모의 구미 LG디스플레이 기숙사와 167실 규모의 울진 LG생활연수원이다.

LG디스플레이 구미 기숙사는 경북 구미시 2공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면적 2만5000㎡로 욕실을 갖춘 원룸 형태 267실과 방 2개와 욕실 등을 갖춘 아파트 형태 116실을 갖추고 있어 최대 499명을 수용할 수 있다. 경상북도 울진군에 위치한 LG생활연수원은 임직원을 위한 휴양 시설로, 연면적 약 2만2000㎡에 167개의 독립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해당 시설들은 각 지자체 등과 협의를 통해 비교적 경증환자들이 격리된 상태에서 의료진들의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치료센터로 사용된다.

아울러 LG는 5일 대구·경북 지역 의료진에게 보호장구, 생필품, 건강관리 가전제품, 업무연락용 휴대폰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의료용 방호복 1만벌과 방호용 고글 2000개, 의료용 마스크 10만장을 대구·경북 지역 의료진에게 지원한다. 무엇보다 보호장구가 부족해 자칫 감염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 환자를 돌보는데 의료진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덜기 위한 것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보호장구는 LG상사, 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 LG 계열사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동해 긴급히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용인시에 소재한 한화생명 라이프파크 연수원 전경. (사진제공=한화)
경기도 용인시에 소재한 한화생명 라이프파크 연수원 전경. (사진제공=한화)

한화는 이날 경기도 용인시에 소재한 한화생명 라이프파크 연수원을 치료센터로 제공하기로 했다. 삼성, LG에 이어 10대 그룹 가운데 세 번째로 회사 연수시설을 코로나19 환자들의 격리치료를 위해 개방하기로 한 것이다.

대구·경북 외 지역에서 민간 연수시설을 생활치료센터로 제공하기로 결정한 것은 한화가 처음이다. 서울·경기 등 수도권 경증환자의 격리 치료를 위한 생활치료센터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고 선제적으로 공급하기로 한 것이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에 위치한 한화생명 라이프파크는 한화생명 임직원과 FP를 대상으로 디지털 전문금융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지난해 4월 개원한 스마트 연수시설이다. 대지 면적은 8만2000㎡, 연면적은 3만㎡에 달한다. 연간 1만2000여명의 한화생명 임직원과 FP들의 교육시설로 이용되는 곳이다. 

2곳의 숙소동에는 침대, 화장실, 샤워시설, TV, 와이파이 환경을 개별적으로 갖춘 200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한화는 이 시설에 대해 지난 1월 말부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다른 활용 방안을 검토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생명 라이프파크는 지자체 등과 협의를 통해 비교적 경증환자들이 격리된 상태에서 의료진들의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치료센터로 사용될 예정이다. 서울·수원 등 대형병원들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점도 장점이다.

DB그룹 인재개발원 전경. (사진제공=DB그룹)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에 위치한 DB그룹 인재개발원 전경. (사진제공=DB그룹)

DB그룹도 같은날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지자체의 치료시설 확보를 돕기 위해 그룹 인재개발원 시설을 제공하기로 했다. 

DB그룹 인재개발원은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28만㎡(건축면적 1만5000㎡)의 면적에 최대 330명을 수용할 수 있는 120실 규모의 숙소 및 연수시설을 갖추고 있다. 

DB그룹은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위기상황을 극복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룹 인재개발원을 치료시설로 제공하기로 했다"며 "자가격리시설 또는 경증환자들을 위한 생활치료센터 등 구체적인 활용방안에 대해 현재 관계 당국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