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0.03.05 16:52

"중국에 대해서는 비자 발급 중단"

일본 정부가 한국을 입국 금지 대상국에 포함시키기로 했다는 산케이 신문 보도. (사진=산케이 신문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 한국을 입국 금지 대상국에 포함시키기로 잠정 결정했다고 산케이 신문이 5일 보도했다. 

산케이 신문은 “일본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5일 오후 한국과 이란, 중국 전역에 대한 입국 금지를 하는 방안을 잠정 결론짓고 최종 논의를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코로나19 감염 방지 대책으로 입국 금지 대상을 확대하는 방침을 일본 정부가 잠정 결정했다”며 “중국에 대해서는 비자 발급을 중단하며 귀국하는 일본인도 검역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인의 경우 일본 입국 시 필요한 비자의 발급을 중단하면 사실상 중국 전역이 입국 거부 대상이 된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4일 대구와 청도 지역에 내렸던 여행 경보 3단계(여행 취소 권고)를 경북 안동시까지 확대했다. 외국인의 입국 제한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중국 후베이(湖北)성과 저장(浙江)성에 체류한 이력이 있는 경우로 한정해 우리 국민의 이동에는 제약이 없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한국 전역에 대한 입국 금지를 현실화할 경우 경제적 교류가 많은 한일 관계에 상당한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