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20.03.06 11:19

50㎾h에서 200㎾h까지 다양…레벨2 및 DC 고속 충전용으로 설계
LG화학과 합작법인 설립…배터리 셀 비용 1㎾h당 100달러 미만으로 낮출 예정

메리 바라 GM 회장 겸 CEO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소개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리드할 미래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지엠)
메리 바라 GM 회장 겸 CEO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소개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리드할 미래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지엠)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제너럴 모터스(GM)가 4일(미국 현지 시간 기준) ‘EV 위크’에서 새롭게 개발한 ‘얼티엄(Ultium)’ 배터리와 이를 동력원으로 하는 GM의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공개했다.

메리 바라 GM 회장 겸 CEO는 “우리는 제품 개발의 혁신과 미래 순수 전기차 시대를 위해 회사가 넘어야 할 도전과제를 받아들였다”며 “복잡성을 대폭 줄이면서도 보다 유연한 방식으로 GM의 풀사이즈 픽업 트럭 사업에 필적할 만한 규모의 경제성을 갖춘 다양한 브랜드와 세그먼트를 위한 전기차 전략을 세웠다”고 밝히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리드할 미래 전략을 제시했다. 

전기차 전략의 핵심은 모듈식 차량 구동 시스템과 자체 개발한 얼티엄 배터리를 동력원으로 하는 3세대 글로벌 전기차 플랫폼으로 차종을 가리지 않는 뛰어난 범적용성이다. 이를 통해 GM은 경제성을 중시하는 일반 전기차 모델부터 프리미엄 전기차, 상용 트럭 전기차, 고성능 퍼포먼스 전기차까지 다양한 범주에서 확고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GM이 공개한 얼티엄 배터리의 종류는 50㎾h에서 200㎾h까지 다양하다. 완충 시 정지상태에서 시속 60마일까지 3초 안에 도달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400마일(약 644㎞) 이상 주행이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GM이 개발한 모터와 함께 전륜 구동과 후륜 구동, 사륜 구동 및 고성능 사륜 구동 등 다양한 구동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게 설계됐다.

GM에 따르면 얼티엄 배터리를 동력원으로 하는 전기차들은 레벨2 및 DC 고속 충전용으로 설계됐다. 트럭을 제외한 대부분의 모델들은 400볼트 용량의 배터리 팩과 최대 200㎾급의 고속 충전 시스템이 탑재된다. 넉넉한 출력이 필요한 트럭 플랫폼은 800볼트 용량의 배터리 팩과 350㎾급 고속 충전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GM이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들을 만들어 내기 위해 유연하고도 모듈화된 전기차 개발 접근 방식을 선택했다”며 “상당한 수준의 규모의 경제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4일(미국 현지시간) 진행된 EV 위크에 전시된 GM의 신형 얼티엄 배터리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사진제공=한국지엠)
지난 4일(미국 현지시간) 진행된 EV 위크에 전시된 GM의 신형 얼티엄 배터리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사진제공=한국지엠)

GM은 LG화학과의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배터리 셀 비용을 1㎾h당 100달러 미만으로 낮출 예정이다. 이 배터리 셀들은 코발트 함량을 낮추는 특허 기술이 적용되며, 계속되는 기술 및 제조 혁신을 통해 지속적으로 비용을 낮춰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GM의 새로운 글로벌 전기차 플랫폼을 통해 SUV, 크로스오버, 승용모델, 상용차 제작에 모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차량과 차량 구동 시스템 부분에서 부품 수를 최소화해 보다 단순한 부품 조립 방식으로 차량을 설계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GM이 현재 생산하고 있는 내연기관 차량은 550가지의 파워트레인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통해서는 19가지의 배터리 및 드라이브 유닛 조합만으로도 가능하다.

미국 내 산업 전문가들은 미국의 전기차 판매량이 2025년부터 2030년 사이 약 300만대로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GM은 주력 자동차 세그먼트에서의 다양한 전기차의 출시, 충전 네트워크의 확충, 그리고 전기차 유지비용의 지속적인 감소에 따라 전기차 판매량이 기대치를 상회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GM은 배터리 셀의 제조가 수직적으로 통합됨에 따라 타사에도 라이선스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GM은 GM의 1세대 미래 전기차 프로그램을 충분히 수익성 있는 사업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동시에 또 다른 성장을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를 통해 GM은 향후 5년 내로 글로벌 전기차 판매 100만대를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M은 쉐보레, 캐딜락, GMC, 뷰익 등 각 브랜드별로 올해부터 새로운 전기차 모델들을 출시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10개의 모델에 달하는 신형 전기차를 포함해 2023년까지 전기차 라인업을 최대 22개 모델까지로 확충할 계획이다.

2020년 1월 샌프란시스코에서 공개된 크루즈 오리진은 자율주행 전기차로, GM의 3세대 전기차 플랫폼과 얼티엄 배터리를 사용한 GM의 첫번째 모델이다. 이어 출시될 모델은 오는 4월에 공개 예정인 럭셔리 전기차 SUV인 캐딜락 리릭(Cadillac Lyriq)이며 차량 출시와 관련된 세부사항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올해 5월 20일에는 얼티엄 배터리가 탑재된 GMC 허머 EV가 공개되며, 2021년 가을 GM의 첫 번째100% 전기차전용 조립 공장인 디트로이트 햄트랙 공장에서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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