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0.03.06 14:46
6일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이 국내 코로나19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하고있다. (사진=KTV국민방송 영상 캡처)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신천지의 고의성이나 중대한 과실이 밝혀질 경우 구상권 청구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6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신천지 측에 구상권을 청구할 계획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구상권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전제가 필요하고 명백하게 고의나 중대한 과실이 신천지 측에 있다는 것이 밝혀지면 정부로서는 구상권을 포함해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검토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가정을 전제로 해서 어떤 조치가 구체적으로 진행될지를 지금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판단된다"며 "정확한 사실 확인이 역학조사 등의 과정을 통해서 밝혀지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5일 중대본은 계속되는 신천지의 허위진술 등 비협조적인 태도에 대검찰청과 함께 경기도 과천 소재 신천지 본부에 대한 행정조사를 벌였다.

이날 행정조사에는 중앙사고수습본부 특별관리전담반 소속 2명,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팀 2명, 대검찰청 포렌식 분석팀 등이 참여해 신천지 신도 및 교육생의 명단과 예배 출석 기록, 신천지 시설 주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 총괄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대구시에서 신천지 측 기부금을 반려한 것과 관련해 중대본과 협의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6일 오전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모두 6284명이며 대구 지역 확진자는 4694명이다. 이들 4694명 중 국내 31번 확진 환자가 다니던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 확진 환자는 모두 3397명으로 전국 확진자의 54.1%에 해당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