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3.06 17:22

1차관 대신 장관이 직접 초치…"일본 상황, 설명 듣기 위한 것"

(사진출처=YTN 뉴스 캡처)
강경화(오른쪽) 외교부 장관은 6일 고미타도지(왼쪽) 주한일본대사를 초치해 일본 정부의 한국 국민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에 항의했다. (사진출처=YTN 뉴스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6일 도미타 고지(冨田浩司) 주한일본대사를 초치해 일본 정부의 한국 국민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에 항의했다. 

강 장관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외교부 청사로 도미타 대사를 불러 일본 정부가 전날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한국인에 대해 무비자 입국 금지 등의 조처를 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철회를 촉구했다.

강 장관은 "오늘 대사를 초치한 것은 일본 정부가 노골적인 입국제한 강화 조치를 취한 데 대해 우리 정부의 엄중한 입장을 전달하기 위해서"라며 "본인이 직접 대사를 만나자고 한 것만으로도 우리의 인식을 잘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 정부가 이와 같은 부당한 조치 취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이라며 "더구나 추가 조치를 자제할 것을 그간 수차례 촉구했음에도 충분한 협의는 물론 사전 통보도 없이 조치를 강행한 데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번 조치는 또 그 어느 나라보다도 앞서있는 우수한 검진 능력, 그리고 투명하고 강력한 방역 시스템을 통해서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차단 성과를 일구어가는 시점에서 이뤄졌다는 점에서도 매우 부적절하며 그 배경에 의문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강 장관은 "일본은 자국의 조치를 과학적 근거에 입각한 것이라고 설명할지 모르나 우리는 오히려 불투명하고 소극적인 방역 조치 등 일본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우려를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일측의 조치는 참으로 비우호적일 뿐만 아니라 비과학적이기까지 한 것으로서 일본 정부가 객관적 사실과 상황을 직시하면서 이를 조속히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일측이 철회를 하지 않을 경우, 우리로서도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한 필요한 대응 방안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도미타 대사는 "지금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주의 깊게 잘 들었다"며 "정확히 본부에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일본의 상황은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1~2주 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종식시킬 수 있을지 여부가 달려 있는 중요한 시기에 있다"고 말했다.

외교장관이 직접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주한 일본대사의 카운터파트인 조세영 1차관이 초치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강 장관이 직접 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외교부는 전날 밤에도 일본의 입국제한 조치와 관련해 김정한 아시아태평양국장이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한 바 있다.

외교부가 같은 사안으로 특정 국가의 외교사절을 연달아 초치한 것도 이례적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총괄공사 초치에 대해 "우리의 입장을 전달하기보다는 그쪽 상황에 대해서 설명을 듣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오는 9일부터 자국으로 입국하는 한국인에 대해 14일간 격리시설 대기, 무비자 입국 금지 등 조치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