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3.09 12:59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열린 대구 경제인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열린 대구 경제인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대구·경북의 문제는 우리나라의 문제라는 인식 하에 별도의 추경예산을 지원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꼭 성과가 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대구시청 별관에서 대구·경북지역 경제인 간담회를 열고 “예기치 않았던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인들이 많은 겪고 있다는 점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19로 인한 대구지역 경제의 어려움 완화 및 민생안정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대구지역의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 등 다양한 대표들과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한 관계부처 차관들이 참여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면서도 지금의 상황을 ‘경제 비상시국’이라고 판단하고 상황에 따른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지난 2월 29일에는 800여명까지 확진자 수가 확대됐으나 오늘 아침에는 248명이 나와 빠른 시일 내 안정화 됐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태가 다 끝나고 나서 경제 문제를 챙기기에는 너무 늦기 때문에 정부는 그동안 기금, 예비비 등을 통해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 등 취약 계층의 피해를 줄이는 노력을 해왔다”며 “지난 5일에는 추경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했고 이를 통해 우리 경제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추가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간담회에 참석한 대구 경제인들은 소상공인 지원자금 및 경영안정자금의 만기연장·추가대출 지원, 세금·공과금 감면, 고용유지 지원절차 간소화, 중국 원부자재 조달 지원, 전통시장 마케팅 및 소비활성화를 통한 골목상권 활성화 등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정 총리는 “지금은 전례없는 위기상황인 만큼 대구·경북 지역경제가 하루빨리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정부가 고통을 분담하고 최선을 다해 돕겠다”며 “지자체와 지역사회도 한마음 한뜻으로 힘과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