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3.11 12:0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12일 ‘SW융합클러스터 2.0’ 사업 지원 대상에 4개 광역자치단체를 추가했다.

4개 지역은 경북(미래형 모빌리티), 전북(스마트 농생명), 강원(지능형 관광), 충북(지능형 반도체)이며, 이들 지역에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 간 총 646억 원이 지원될 계획이다.

경상북도는 자율주행‧전기‧수소 등 미래차 전환시대를 맞이하여 미래형 모빌리티 서비스 상용화 플랫폼을 구축하고, 전‧후방 산업 간의 융합 생태계를 통해 성장 동력 확보 및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할 예정이다.

전라북도는 농‧생명 산업에 D.N.A를 접목하여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팜 SW융합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농‧생명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강원도는 관광테크를 특화 산업으로 지정하고, 관광 산업에 SW‧ICT 기술을 접목한 BIVA2-투어 산업을 육성하여 관광 관련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글로벌 실증단지를 조성하는 등 지능형 관광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충청북도는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SW 융합 플랫폼을 구축하여 관련 기업과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능형 반도체 기반 SW융합 제품과 제조 혁신 서비스를 발굴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이 사업을 통해 1000명 이상의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SW융합 전문 인력 2800명 양성, 지역 특화산업 관련 SW융합 신서비스 200여 건 발굴 및 상용화 등의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