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3.11 11:55

민주당 "마스크 생산 개성공단 활용시 유엔 대북제재 예외 인정 가능"

(사진제공=통일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통일부는 11일 코로나19로 확산으로 생긴 마스크 품귀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개성공단을 재개해 마스크를 생산하자는 주장에 대해 "취지에는 공감하나 당장 추진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개성공단이 재가동돼야 한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면서도 "현실적인 문제들을 점검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여 대변인은 "그동안 중단됐던 개성공단을 재가동하기 위해서는 시설점검 기간이 필요하다"며 "마스크 생산에 필요한 필터나 부직포 등의 필요 원자재를 개성으로 또 반입하는 문제도 고려해 봐야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남북 방역상황에서 개성공단이 재가동된다면 남북 인원이 실내에서 만나 밀접접촉을 해야 한다는 상황이 부담된다"고 덧붙였다.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은 지난 6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개성공단 봉제 업체들을 가동하면 국내 (마스크) 수요뿐 아니라 세계적 수요까지 감당할 수 있다"며 개성공단을 재가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역시 이날 정부에 개성공단 재가동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를 요청했다.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은 "정부와 마스크 업체가 함께 생산량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개성공단을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며 "개성공단의 시범가동이 필요하지만 새로 설비를 맞춰서 생산량을 늘리는 것보다는 기존 설비를 활용해 생산하는 게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북이 협력해서 개성공단 가동으로 마스크를 생산할 수 있다면 마스크 품귀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막힌 남북관계 개선에도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마스크 공급 대책 관련 개성공단을 가동하자는 주장에 주목한다"며 "개성공단에는 면 마스크를 생산할 수 있는 순면공 3000명이 있고 방호복도 얼마든지 생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개성공단은 2000년 8월 현대아산과 북한 당국이 '공업지구 개발에 관한 합의서'를 채택하면서 시작했으나, 2016년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연이은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응해 박근혜 정부가 지난 2016년 2월 10일 가동 전면 중단을 발표한 후 현재까지 폐쇄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